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헌유치원 독서골든징의 날 운영. 울산교육청 제공
고헌유치원 독서골든징의 날 운영. 울산교육청 제공

고헌유치원, 2학기 독서골든징의 날
 
고헌유치원(원장 황갑신)은 지난 9일과 10일 강당에서 4~5세 원아를 대상으로 '2학기 독서골든징의 날'을 개최했다. 독서골든징은 고헌유치원의 중점교육 중 하나인 '감성키움'의 일환으로 유아들이 책과 친숙해지고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그동안 유아들과 함께 읽었던 동화 중 4권을 선정하여 교사가 직접 문제를 출제했다. 사전에 유아들은 독서 퀴즈에 대한 큰 기대감을 가지고 도서를 반복적으로 읽어보며 준비했다. 
독서골든징은 문제를 듣고 O/X 칸으로 이동하거나 화이트보드에 직접 답을 기입해 정답을 맞히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최후로 남은 6명의 원아들은 금상(5명), 골든징상(1명), 참여한 모든 유아들은 참여상을 받았다.

언양중 하나되는 읍성콘서트. 울산교육청 제공
언양중 하나되는 읍성콘서트. 울산교육청 제공

언양중, 지역사회 하나되는 읍성콘서트

울주군 언양중학교(교장 신승원)는 지난 10일 언양행정복지센터 야외무대에서 지역사회와 하나되는 읍성콘서트를 열었다. 언양행정복지센터 야외무대를 읍성콘서트의 장소로 선정한 이유는 다른 학교 학생들이나 많은 지역 주민들이 공연을 쉽게 관람할 수 있고 읍성의 아름다움을 함께 감상하기 위해서다. 읍성콘서트는 언양중학교 주최로 언양중학교 학생회 및 예술 동아리 '꿈지락꼼지락'이 콘텐츠 및 프로그램 기획과 홍보를 하면서 언양고, 신언중과 연계해 진행했고, 울주소방서와 언양파출소에서 안전에 대한 지원을 받았다. 

읍성콘서트에는 언양 지역의 청소년들이 합창, 노래, 밴드, 댄스, 바이올린 및 기타 연주 등의 공연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활동 중 학생들이 언양을 모티브로 디자인하고 만든 마스크 스트랩과 2023년 달력 등 다양한 예술 소품을 판매하는 활동과 업사이클링 예술 소품 만들기와 그립톡 만들기와 같은 예술 나눔 체험도 풍성하게 진행됐다. 

언양중학교 신승원 교장은 "읍성콘서트를 통해 예술로 지역 사람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고, 참여한 학생과 주민들에게 QR코드를 통해 간단한 설문에 참여하도록 해 앞으로 더 나은 행사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어진초 학교스포츠클럽 프로배구선수와의 만남. 울산교육청 제공
방어진초 학교스포츠클럽 프로배구선수와의 만남. 울산교육청 제공

방어진초, 2022 찾아가는 진로체험 학교스포츠클럽

동구 방어진초등학교(교장 강명희)는 지난 6일 수요일 학교스포츠클럽 배구부 및 희망 학생에게 '찾아가는 진로체험 프로배구 선수와의 만남'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 날 학생들은 프로배구 선수와 배구 기초 강습을 받았으며 운동선수 진로에 대한 이야기를 격의없이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강사로 찾아온 신승준 전 프로배구 선수는 2015년까지 LIG손해보험 소속 세터 및 리베로 선수로 활약했고 현재 부산 발리클러버스에서 강사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6학년 김승균 학생은 "TV에서만 볼 수 있던 프로배구선수를 실제로 봐서 기뻤고 운동선수가 되기 위한 진로 과정을 알 수 있어 유익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강명희 교장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교육 및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어 기쁘고 학생 진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은월초 심폐소생술 실습. 울산교육청 제공
은월초 심폐소생술 실습. 울산교육청 제공

은월초, 심폐소생술 실습 교육

은월초등학교(교장 정우규)는 학생들의 응급 상황 발생시 대처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14일부터 18일까지 5학년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학급 단위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다중밀집 상황 등 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명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4분의 기적'으로 불리는 심폐소생술을 통해 학생들의 응급상황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심장마비를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게 되면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심장마비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확률이 3배 이상 높아지는 것을 강조하며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교육했다. 

정우규 교장은 "최근 응급처치의 중요성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학교에서 실시되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응급상황 대응 능력을 키우고 스스로 주체적인 안전 의식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삼남초 교가 플래쉬몹 공연. 울산교육청 제공
삼남초 교가 플래쉬몹 공연. 울산교육청 제공

삼남초, 교가 플래쉬몹 공연·영상 제작

삼남초등학교(교장 이봉철)는 지난 14일 학생들이 참여해 학교의 다양한 공간에서 함께 어우러져 교가의 선율에 맞춰 춤을 추는 플래쉬몹 공연을 실시했다.

삼남초등학교는 2020년 9월 1일 신설 개교한 학교로 각 학년별 휴식과 놀이의 공간인 만남놀이터, 잘남놀이터, 신남놀이터, 별남놀이터와 울산 최고의 시설을 갖춘 별빛도서관, 야외 놀이터, 천연잔디운동장, 무한의 계단 등의 공간들을 갖추고 있다. 

이번 플래쉬몹 공연은 울주군 교육경비보조금을 활용해 무용 전문강사에게 안무 동작을 배우고,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쉬는 시간, 점심 시간을 활용해 연습한 결과다. 

아울러 플래쉬몹 공연은 UCC로 제작해 학교 누리집에 탑재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코로나로 학교 방문이 어려운 학부모에게 학생들의 생활 모습과 학생들이 생활하는 공간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부초 한울림 합창단 꿈·끼·자신감 페스티벌. 울산교육청 제공
서부초 한울림 합창단 꿈·끼·자신감 페스티벌. 울산교육청 제공

서부초, 한울림 합창단 꿈·끼·자신감 페스티벌

서부초등학교(교장 임미숙) 한울림 합창단은 지난 11일, 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된 강북 꿈·끼·자신감 페스티벌에서 합창 공연을 펼쳤다. 

한울림 합창단은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한국 학생 17명과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자녀 학생 20명으로 구성된 다문화 합창단이다. 

한울림 합창단은 동요 '반달'과 '아빠, 힘내세요' 두 곡을 하나의 소리로 멋지게 노래해 관중들로부터 감동의 박수를 받았다. 

합창을 해 본 경험이 없는 아프간 학생들이 한국 노래를 배우는 게 쉽지는 않았지만 한국 친구들의 도움을 바탕으로 함께 노력해 의미 있는 무대를 완성했다. 

서부초 임미숙 교장은 "합창을 통해 도전하는 아프간 아이들의 성장하는 모습과 그런 모습을 옆에서 따뜻하게 바라봐 주는 한국 아이들의 공감과 배려하는 모습을 보며 위로받는 기분이었다"며, "앞으로도 이들의 노래가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울산예고 지구환경보존을 위한 캠페인 플래시몹. 울산교육청 제공
울산예고 지구환경보존을 위한 플래시몹 캠페인. 울산교육청 제공

울산예고 , 지구환경보존 플래시몹 캠페인
 
울산예술고등학교는 지난 10월 지구환경보존을 위한 캠페인 활동 플래시 몹을 울주군의 지원을 받아 자체 제작했다. 

무분별한 일회용품 사용, 그로 인한 지구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홍보 목적이다. 스토리, 안무, 출연 등 모든 부분을 학생들 스스로 참여해 자체 제작하는 등 학생들 스스로 지구환경보존을 위한 경각심을 깨닫고 실천에 앞장서는 계기가 됐다.

배성철 교장은 이번 플래쉬 몹 제작을 통해 저탄소 실천운동을 생활화하고, 학생들의 환경보호와 지구환경보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영상은 울산예술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접할 수 있다. 

격동초 전통문화예술체험 프로젝트 수업. 울산교육청 제공
격동초 전통문화예술체험 프로젝트 수업. 울산교육청 제공

격동초, 전통문화예술체험 프로젝트 수업

격동초등학교(학교장 김정중)는 2022학년도 학교특색 맞춤형 예술교육 운영학교로 선정돼 특색있는 예술 감성을 높이는 교육과정을 위해 1~6학년을 대상으로 '전통문화예술체험 프로젝트 수업'을 11월부터 실시한다. 

국악 전문강사를 초빙해 1~2학년을 대상으로 장구 장단과 함께 민요를 부르는 활동, 4~5학년을 대상으로 가야금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연주하는 활동,  3~6학년은 사물놀이 장단을 익혀 연주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김정중 교장은 "전통문화예술체험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국악에 대해 이해하고 우리 소리의 우수성을 이해해 나갈 수 있기를 바라며 더 많은 국악기를 접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상진초 전교 학생자치회 대표 리더십캠프. 울산교육청 제공
상진초 전교 학생자치회 대표 리더십캠프. 울산교육청 제공

상진초 , 전교 학생자치회 학생 대표 리더쉽캠프

상진초등학교상진초등학교(교장 우덕심)는 자난 16일 2022학년도 상진초 전교 학생자치회 학생대표들이 모여 리더십캠프를 실시했다. 

상진초는 2019년부터 '학생두레라움'이라는 학생자치모임을 정규교육과정으로 구성해 내실있게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학생자치회 학생을 대상으로 MBTI검사를 사전에 실시하고 그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유형별로 리더십역량을 키우는 학생맞춤형 리더십캠프를 실시했다. 

이날 캠프는 기본과정으로 나에게 맞는 리더쉽알아보기와 선택과정으로 나를 표현하는 액세서리 만들기의 활동의 두 파트로 나눠 몰입감있게 진행했다.

MBTI 분석에 따른 성격유형별 특징을 통해 자신의 성격유형과 그에 맞는 리더십을 알아보고, 2023학년도 학생들이 만드는 교육과정을 주제로 토론을 해 보는 시간도 가졌다.  정리= 김지혁기자 uskjh@ 사진제공= 울산교육청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