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1일 울산시교육청 앞에서 '학교비정규직 노동자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비정규직 단일임금체계 도입과 복리후생수당 동일기준 적용 등 차별해소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1일 울산시교육청 앞에서 '학교비정규직 노동자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비정규직 단일임금체계 도입과 복리후생수당 동일기준 적용 등 차별해소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오는 25일 예정된 민주노총 총파업에 울산지역 일선 학교에서 급식 등을 담당하고 있는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가세한다. 


 울산교육청은 21일 긴급 회의를 열고 이들이 총파업 하더라도 학교 급식 등은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만반의 태세를 갖추기로 했다. 


 울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이하 학비연대)는 21일 오전 울산시교육청 현관 앞에서 학교비정규직 노동자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을 통해 학비연대는 "정부와 지자체, 교육감은 학교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합당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학비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학교비정규직 단일임금체계 도입 △학교비정규직 복리후생 동일기준 적용 △죽지 않고 일할 권리 쟁취 △지방교육재정 축소 반대, 교육복지 강화 등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서는 "전국 학교급식실은 산업재해를 유발하는 산업재해 공장이 돼 버렸다"며 "2018년 첫 폐암 산재 이후 5명의 학교급식노동자가 세상을 떠났고, 폐암 발병도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지난 9일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은 실질임금을 삭감하는 사측 교섭안을 연대회의에 제시했다"며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무시하는 교섭을 단호히 거부하며 정당한 평가에 입각한 임금체계를 마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25일 파업을 시작으로 투쟁의 파고를 높일 것이며, 지자체와 교육감이 합당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에는 내년도 신학기에 파업을 이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학비연대는 올해 임금교섭에서 △단일 임금체계 개편 △명절휴가비, 맞춤형복지비 등의 공무원과의 차별 해소 △교육공무직원의 합리적인 임금기준 마련을 위한 별도 위원회 구성 등을 요구하고 있다. 
 교섭은 계속 진행 중이다.


 학비연대는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전국여성노동조합,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등 학교 비정규직 노조들이 교섭창구 단일화를 위해 결성한 단체다.


 이에 따라 울산교육청은 파업 발생시 선제적 대응 체계 구축을 통한 학교 교육 현장 혼란을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급식과 돌봄, 특수교육 등 학생 및 학부모 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에 집중 대응하기로 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