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이태원 참사' 유사 사고 예방을 위해 인파 밀집지역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긴급 안전점검에 나선다. 오는 12월 9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점검은 생활 안전에 대한 시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인명사고와 재산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공연장, 종교시설, 판매시설, 관광숙박시설, 전통시장 등 총 127곳을 주요 대상으로 벌인다. 
 울산시는 우선 현장 점검에서는 관리주체 안전관리 체계와 시설물 이상 유무와 다중 운집 시 대피경로 및 위험요소 등을 중점 확인한다고 밝혔다. 점검 결과 통행 장애나 위험요소는 현장에서 즉시 시정토록 하고, 보수·보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응급조치 후 신속하게 개선토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걱정되는 것은 긴급 안전점검의 효과가 말처럼 그리 간단하지 않다는 점이다. 이태원 참사도 8월 17일 시작돼 10월 14일까지 무려 두 달간 진행된 국가안전대진단 직후에 일어났다는 점을 되새겨 보아야 한다. 이는 결국 긴급안전점검이 '수박 겉핥기식'에 그쳤다는 점을 말해 준다. 안그래도 벌써 이태원 참사로 고삐를 죈 안전 제일주의 교훈도 갈수록 흐려지고, 사회 전반에 안전 불감증도 다시 만연할 조짐이 보인다. 
 안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따라서 시민 생명과 안전보다 우선할 정책은 있을 수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지역 사회 곳곳에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가 널려 있기 때문이다. 긴급 안전점검은 다중 이용 시설 등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에 도사린 위험을 제거하는 형태로 진행돼야 하는 이유다. 특히 전통시장은 겨울철 난방기 사용이 많고 시설이 노후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산업시설도 마찬가지다. 울산시는 이제 다중이용시설의 안전관리를 강화해 자칫 소홀해지기 쉬운 안전의식을 높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해 나가야 한다. 재난안전시스템의 패러다임도 혁신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안전은 결국 성숙한 시민의식이 바탕이 돼야 가능하다. 울산시와 지자체, 소방, 경찰 등이 물 샐 틈 없는 안전조치를 취했다 하더라도 질서 의식이 결여되면 누구도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