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침체의 터널이 좀체 끝나지 않을 분위기다. 지난 10월 생산이 30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것만 봐도 그렇다. 코로나19가 국내에 상륙한 2020년 이후 가장 부진한 결과다. 소비도 함께 줄면서 경기를 압박하고 있다. 
 지난달 말 통계청이 발표한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10월 전(全)산업 생산(계절조정·농림어업 제외) 지수는 115.4(2015년=100)로 전월보다 1.5% 감소했다. 전산업생산은 7월(-0.2%), 8월(-0.1%), 9월(-0.4%)에 이어 넉 달 연속 감소를 기록했다. 감소 폭은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타격이 본격화했던 2020년 4월(-1.8%) 이후 30개월 만에 가장 컸다. 생산이 넉 달 연속으로 감소한 것도 코로나19 첫해인 2020년 1∼5월 이후 처음이다.

화물연대 이어 현대重 그룹 3사 노조 첫 공동파업 예고 불안감 고조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지수(계절조정)도 120.4(2015년=100)로 0.2% 감소했다. 소비는 3월(-0.7%)부터 7월(-0.4%)까지 5개월 연속으로 감소했다가 8월 반등에 성공했지만, 9월과 10월에는 다시 두 달 연속 감소를 나타냈다. 평년과 달리 따뜻한 날씨가 이어지며 의류 판매가 줄었고, 승용차 등 내구재 판매도 감소한 영향이다. 다만 설비투자가 전월 대비 보합을 기록하면서 생산·소비·투자가 모두 뒷걸음치는 '트리플 감소'는 면했다. 
 문제는 앞으로가 더 심각하다는 점이다. 대외 이슈를 중심으로 하방 요인이 많아 수출 제조업 둔화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서다. 게다가 지난 10월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의 영향을 고려하면 4분기 이후 소비는 더욱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 대형 참사에 뒤따르는 우울감은 경제 주체들의 활동을 위축시킬 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또한 향후 내수가 회복 흐름을 유지해 내느냐가 관건인데, 물가가 아직 높은 수준이고 금리도 오르고 있는 만큼 경기 흐름에는 여전히 불확실성을 키우는 상황이다.
 설상가상으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는 실물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파업이 일주일을 넘기면서 자동차·철강·석유화학 등 산업계 피해 규모가 벌써 1조 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시멘트 공급 중단으로 전국 900여 개 레미콘 공장 대부분이 멈춰 하루 손실액만 600억 원에 이르는 지경까지 왔다. 이는 아파트 등 건설 현장 500여 곳이 셧다운 되는 연쇄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급기야 정부가 시멘트 운송 분야에 먼저 업무개시명령을 내렸지만 화물연대는 투쟁수위를 더욱 높이고 있어 사태 장기화에 대한 불안감을 더욱 높인다. 파업이 장기화되면 철강·석유제품 유통 및 수출입 기업의 업무 차질도 불가피하다. 국가 경제와 산업 전반에 미칠 타격은 엄청나다. 정부가 물류 시스템 마비를 이태원 참사와 같은 사회적 재난으로 간주해 단계적 조치를 취해야 하는 이유다. 

복합경제 위기 속 노동계 '동투'…온국민이 파국으로 가는 길
 이 와중에 현대중공업 그룹 노조가 사상 첫 공동파업 초읽기에 들어가 불안감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당장 6일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3사 노조가 4시간 공동 파업을 벌인다. 이어 7일에는 7시간 릴레이 파업을 준비하고 있고 13일 이후부터는 전 조합원이 무기한 총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그룹 3사 노조가 공동 파업을 벌이는 것은 사상 처음있는 일이다. 이를 막기 위해 사측이 최근 업계 최고 조건의 임금 협상 및 단체 협약 제시안을 냈지만 노조는 회사 제시안을 거부하고 공동 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극도의 실망감이 묻어난다. 
 복합 경제 위기 속에서 노조의 강경 투쟁으로 기업 활동이 멈추고 서민의 발이 묶이면 그 피해는 오롯이 국민들이 감당해야 할 몫으로 전가된다. 더구나 화물연대의 파업은 국민 생활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친다. 기름 공급이 끊긴 주유소가 속출하고 시멘트 공급 중단길로 건설 현장이 올스톱 위기로 치달으면 그 피해는 오롯이 국민들이 떠안을 수밖에 없다. 또한 노조의 파업으로 기업이 어려워지면 일자리도 사라질 수 있다. 결국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미다. 대다수 국민의 지지를 얻지 못하는 줄파업은 하루빨리 막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