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8·27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를 선출된 이재명 대표가 5일 취임 100일을 맞는다.

 당시 77.77%라는 역대 최고 득표율로 당선, 야당 대표로서의 위상을 구축했으나 전당대회 기간 내내 제기된 사법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당사 압수수색,  최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잇달아 구속이 현실화되면서 이 대표의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다.

 이 대표는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현장 행보를 늘리는 등 민생에 초점을 맞췄지만, 사법 리스크는 여전히 이 대표 발목을 잡고있는 형국이다.

 이 대표는 취임 직후 '유능한 대안 야당' 기치를 내걸고 당내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를 꾸리는 등 줄곧 민생 최우선 기조를 강조해 왔다. 대장동 의혹 수사엔 대응을 자제하면서 "민생 정당으로 사법리스크를 돌파하겠다는 복안이였다. 민주당은 이재명표 7대 민생입법 과제로 △노란봉투법 △양곡관리법 △기초연금 확대법 △출산 보육·아동수당 확대법 △가계부채대책 3법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법 △장애인 국가책임제법을 선정한 바 있다. 그러나 이들 민생법안 모두가 본회의 문턱도 넘지 못해, 이 대표의 입법 성과는 '0'에 머물고 았다.

 문제는 갈수록 이 대표를 옥죄어 오는 '사법 리스크'다.

 대장동 개발 의혹을 비롯해 이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구단주로 있으면서 네이버, 두산 등으로부터 후원금을 유치하고 이들에게 편의를 제공했다는 '성남FC 후원 의혹' 등에 대한 수사가 현재 진행형이다.

 이 대표는 검찰 수사에 최대한 말을 아끼면서 거리두기를 해왔다. 자신이 여러 의혹의 몸통으로 지목되는 상황에서 입장을 낼 경우 이슈의 소용돌이에 빨려 들어갈 수 있다는 점, 민생 행보의 의미가 퇴색할 것 등을 우려한 탓이다. 하지만 최측근들이 구속되면서 이 대표가 점점 코너에 몰리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특히 당내에서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사법 리스크로 인한 악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진다는 것이다. 조응천 의원은 유감 표명을 요구하기도 했고, '이낙연계'로 분류되는 설훈 의원은 "당 대표를 내놓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며 대표직 사퇴를 압박했다. 김해영 전 의원은 이 대표를 향해 "그만하면 됐다. 이제 역사의 무대에서 내려와 달라"고 했다.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가 임박하자 민주당 내에서는 분당 가능성도 공개적으로 언급되기도 했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라디오에 출연해 이 대표가 전당대회에 출마할 당시 경고한 대로 분당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최측근 구속 등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확대되는 상황에서이재명 체제가 반전을 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