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촌초 탄소중립 실천 성과 나눔회 . 울산교육청 제공
명촌초 탄소중립 실천 성과 나눔회 . 울산시교육청 제공

탄소중립 탐구실천 1년 성과 나눔회
울산 명촌초등학교(교장 이주석)는 교육부 지정 탄소중립 시범학교로 2022년 한 해 동안 탄소중립을 주제로 여러 가지 탐구 및 실천 활동을 펼쳐왔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을 맞아 명촌초는 지난 1일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을 초청해 탄소중립 실천 성과 나눔회를 열었다.  

이번 성과 나눔회에서는 탄소중립 프로젝트 결과물 전시회, 체험부스, 탄소중립 탐구 발표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마련됐다. 

명촌초의 특색과제인 '탄소중립 실천'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 학습의 결과물을 전시해 1년간 교육활동을 되돌아보고, 학생 중심 탄소중립 탐구 발표회를 열어 지역사회에 탄소중립 실천을 촉구하는 계기가 됐다. 

본교 강당에서는 자전거 발전기 체험 및 기후위기 VR체험, 천연 삼베수세미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부스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친환경 제품을 만들어보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생태 감수성을 자극하고 친환경적 삶의 태도를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됐다. 

이주석 교장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서는 학생들을 생태적 소양을 갖춘 인재로 길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도 가정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생태 프로그램을 마련해 생태 행동 실천 문화를 확산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화진초 일본 자매결연학교와 비대면 문화교류 . 울산교육청 제공
화진초 일본 자매결연학교와 비대면 문화교류 . 울산시교육청 제공

언어 다르지만 놀이 문화 비대면 소통
울산 화진초등학교(교장 류치현)는 지난 1일 일본 간사이 대학교 초등부 학생들과 비대면 문화교류 화상수업을 실시했다. 

화진초등학교는 2012년 9월 일본 오사카 지역의 칸사이 대학교 초등부와 국제교류 MOU를 맺은 이래 10년째 꾸준히 교류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두 학교의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 2회 화상 장비를 통한 지속적인 문화교류 수업을 실시하는 한편 서신 교환, 직접 만든 놀잇감과 카드 등을 교환하는 활동도 하며 서로 간 우정을 키워오고 있다.  

이날은 비대면 화상수업으로 2학년 학생들이 처음 만나 인사를 나누고, 각국의 문화와 놀이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언어가 다르지만 학생들이 직접 실시간으로 소통을 했다는 점에 의미를 더했다.

화진초 2학년 박재진 학생은 "언어가 다른데도 일본 친구들과 소통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신기했다. 앞으로도 화상수업을 통해 일본 친구들을 더 자주 만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영화초 파티쉐 패밀리 행사. 울산시교육청 제공
영화초 파티쉐 패밀리 행사. 울산시교육청 제공

영화초 가족 함께 달콤한 케이크 만들기
영화초등학교(교장 임경호)는 지난 3일 학부모회 주관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달콤바삭, 영화 파티쉐 패밀리'행사를 실시했다. 

영화초 학부모회는 영화 교육가족에게 달콤한 추억을 선물하기 위해 보호자 1명과 자녀 1명, 모두 21가정을 학교로 초청해 케이크 및 쿠키 만들기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를 기획·운영한 양은숙 학부모회장은 "지난번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플로리스트 모임도 소중한 추억이었는데, 이번 파티쉐 패밀리 체험활동에서는 케이크가 예뻐서 눈이 즐겁고 달콤한 맛까지 즐길 수 있어 너무 좋았다"고 말했다. 

여러 해 동안 영화초 학부모회는 코로나19로 교육적 회복이 필요한 아이들을 위한 반찬, 속옷 및 학용품 지원 등 다양한 학교 밖 활동을 해왔다. 이번에는 가족이 함께하는 학교 안의 체험활동 행사를 마련해 학부모들의 호응을 받았다.  

온산중 해오름 축제. 울산시교육청 제공
온산중 해오름 축제. 울산시교육청 제공

2년만에 만나는 온산중 해오름제 성료
온산중학교(교장 이영근)는 지난 2일 '해오름제'를 통해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축제를 개최했다.

이번 축제는 코로나19로 인해 2년 만에 새롭게 다시 열리게 됐으며, 체험마당, 공연마당, 전시마당 등으로 구성됐다. 

그 간 학생들의 교육활동 산출물 전시 및 꿈과 끼의 장이 마련돼 함께 나누는 의미를 가졌으며, 행사가 진행되기 전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안전 연수를 철저히 해 원활한 행사가 이뤄졌다. 특히 'VR 재난안전체험'의 경우 외부 전문가가 직접 참여했으며, 가상의 공간에서 VR을 통해 재난의 심각성을 체험하는 것으로 많은 학생들이 참여했다.

또 공연마당에서는 합창, 악기 연주, 노래, 춤 등 총 20팀의 학생들이 숨겨둔 끼를 마음껏 펼쳤으며, 온산중학교의 자랑인 온하모니 합창단은 1년간 꾸준히 연습한 아름다운 화음으로 공연마당의 장을 열었다.

방어진초 스포츠 스태킹 대회 남초부 우승. 울산시교육청 제공
방어진초 스포츠 스태킹 대회 남초부 우승. 울산시교육청 제공

방어진초男 전국스포츠스태킹대회 우승
울산 동구 방어진초등학교(교장 강명희)는 지난 3일 밀양중학교에서 열린 '2022 전국학교스포츠클럽 밀양교육장배 스포츠스태킹 대회'에서 남초부 우승(1위)을 차지했다.

이 대회는 각 시·도 학교 대표를 대상으로 스포츠스태킹 실력을 겨루기 위한 대회로 2022학년 마지막 대회이기에 스포츠클럽 학생들이 참가하는 의미가 더욱 컸다.

우승한 5학년 백상욱 학생은 "열정적으로 지도해 주신 남광숙 선생님과 함께한 남초부 팀원 친구들 덕분에 우승을 차지할 수 있었고 내년에도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삼일초 다문화 다가치 나눔 운영. 울산시교육청 제공
삼일초 다문화 다가치 나눔 운영. 울산시교육청 제공

다문화사회 시민윤리·갈등 해결 토론
삼일초등학교는 지난 6일 다문화교육 多 가치 나눔 행사를 가졌다.

올해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로 지정된 삼일초등학교는 다문화 교육과정에서의 중요 목표인 존중, 공감, 평등을 구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학생들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다문화 多 가치 나눔 행사에서 학생들은 교육과정 중 다문화사회의 시민 윤리 및 갈등 해결을 위한 방법을 토론했으며, 체험활동을 통해 만든 켈리그라피 전사컵, 아로마 비누를 나눴다. 

이 물품은 다문화가족으로서 울산지역 재난 현장에서 현장 지원과 봉사활동을 하는 중부다문화의용소방대, 지역사회에서 미용 봉사를 실천하는 한마음미용봉사단, 지역의 취약 계층 가정의 청소 및 생활에 도움을 주는 버뜨리와 같은 지역사회 다문화 단체에 전달됐다. 

현대공고 패러데이 스쿨 장학금 수여. 울산시교육청 제공
현대공고 패러데이 스쿨 장학금 수여. 울산시교육청 제공

현대공고, KPS-패러데이장학금 수여
울산지역 직업계 마이스터고인 현대공업고등학교(교장 채영기)는 지난 5일 제4기 KPS-패러데이 스쿨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했다. 

수여식은 현대공고 대회의실에서 울산 동구 권명호 국회의원과 한전KPS의 김홍연 사장, 남궁장 인재개발원장, 최춘범 월성2사업처장, 김도윤 원자력정비기술센터장, 송영목 울산사업소장, 현대공고의 채영기 교장, 김태형 교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KPS 패러데이 스쿨'은 한전KPS의 차세대 기술명장 육성 프로그램이다.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들이 미래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우수 기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전KPS에서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2019년 시작해 올해로 4기를 맞는 이번 장학금 수여식에서 현대공고 학생 10명이 장학생으로 선발돼 100만원씩 총 1,000만원의 장학금을 수여받았다.

현대공고는 현대중공업㈜이 설립하고 운영하는 조선해양플랜트 분야의 마이스터고다. 2022년 2월 졸업생 중 96.5%가 취업에 성공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난 속에서도 5년 연속으로 취업률 90% 이상을 달성했다. 

온남초 책가도 전시회. 울산시교육청 제공
온남초 책가도 전시회. 울산시교육청 제공

온남초, 16일까지 학생 책가도 전시
온남초등학교(교장 김민경)는 오는 16일까지 교육과정 속 맞춤형 예술교육을 통해 배우고 익힌 민화 수업 산출물 전시회 '소망을 담은 책가도'를 온남갤러리에서 개최하고 있다. 

온남초 5학년 학생들은 지난 9월~10월 두 달간 교육과정 속 미술중점 예술교육의 일환으로 전통미술 민화 수업을 통해 직접 민화를 그려보고 도슨트 활동을 경험하면서 선조들의 삶의 지혜와 해학을 깨닫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이를 계기로 민화 수업으로 자기만의 소망을 담은 책가도 그리기 결과물을 다른 친구들에게 선보이는 '소망을 담은 책가도' 전시회를 기획 개최하게 됐다. 특히, 이번 전시회 기간 중 방문하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에게는 학생들이 그린 그림으로 직접 제작한 민화 굿즈인 에코백 기념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한편 온남초의 '소망을 담은 책가도' 전시회는 학교예술교육발표회 날 온남초 유튜브 계정을 통해 온라인으로 관람할 수 있다.  정리 = 김지혁기자 uskjh@·사진제공 = 울산교육청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