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19일 국민의힘 불참 속 운영 일정과 기관 증인 명단을 단독으로 의결했다.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등 야(野) 3당 특위 위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현장조사 2회·기관 보고 2회·3일간의 청문회 등 향후 일정을 의결했다. 국민의힘은 '선(先) 예산안 처리, 후(後) 국정조사'라는 여야 합의를 어겼다고 반발하며 회의에 불참했다.


 우상호 국조특위원장은 "예산안 처리가 지연되는 사이 참사 후 50일이 지났고 고작 국조특위에 남은 시간은 20일뿐이다"며 "국민의힘 의원들이 속히 국정조사에 참여하실 것을 위원장으로서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국조특위는 현장조사의 경우 21일에는 참사 현장과 이태원 파출소·서울경찰청·서울시청에서, 23일에는 서울 용산구청과 행정안전부에서 각각 진행하고, 참사 관련 정부 기관 보고는 이번 달 27일과 29일에 받는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야3당 단독으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위가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하는 것에 대해 "명백한 합의 위반"이라며 "지금 시작하면 (활동 기한인) 1월 7일 이후로 절대 (기한을) 연장할 수 없다는 점을 밝혀둔다"고 경고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