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이 19일 내년 3월 초로 예상되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경선 룰(규칙) 개정 작업을 이번주 중 완료하기로 했다. 현행 '7대3'(당원투표 70%·일반 국민여론조사 30%)인 기존 당대표 선출 방식을 100% 당원 투표로 바꾸는 내용이다. 


 전당대회를 3개월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경선 룰 개정에 반대해온 유승민 전 의원과 당내 일부 의원들 사에서도 민심에 역행하는 조치라고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만큼 룰 개정을 둘러싼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차기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할 때 당원 선거인단 투표 100%를 적용하는 내용의 당헌·당규 개정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언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당 지도부는 20일 상임전국위, 23일 전국위원회를 잇달아 소집해 이번 주 안에 전대 룰 변경을 위한 당헌 개정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당 대표의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최다 득표자의 득표율이 50%를 넘지 않는 경우 1·2위 득표자를 대상으로 다시 투표하는 '결선 투표제도 도입하기로 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당원들의 총의를 거듭 확인해서 당 대표의 대표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결선투표제가 도입되면 당대표 경선에서 친윤(친윤석열)계를 자처하는 후보가 난립해도 비윤(비윤석열)계 후보가 과반 이하의 득표율로 선출될 가능성이 줄어들 전망이다.


 이날 비대위는 전국 단위 선거의 각종 당내 경선 시 여론조사를 할 경우 다른 당 지지층을 배제하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하는 내용의 당규 개정안도 의결했다. 


 현행 당원투표와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율이 '5대5'인 대통령 후보 경선과 공직선거 후보 경선 등에 국민의힘 지지자와 지지 정당이 없는 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기로 했다.


 정 위원장은 "당대표는 당원이 뽑고 당원이 당의 의사결정의 중심에 서야 하고 이 원칙을 부정하거나 폄훼해서도 안된다"며 "우리가 고민해야 될 문제는유권자의 자격이 아니라, 후보의 자격 대표의 자격을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룰 개정에 대해 비윤계는 강하게 반발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여, 골대 옮겨 골 넣으면 정정당당한가'라는 조선일보 사설을 올렸고, 윤상현 의원은 SNS에 "당원과 국민들의 의견 수렴 없이 속전속결로 밀어붙여야만 했는지 안타깝다"고, 비윤계 김웅 의원은 룰 개정을 비판하며 '#승부조작 판치면 팬들은 떠나리', '#유승민만은 절대 안 돼 길게도 얘기하네'라는 해시태그를 올렸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