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FC후원금 의혹으로 검찰로부터 소환통보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검찰에 출석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이 대표는 검찰 소환 조사 통보일인 이날 광주를 방문한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불출석'과 "조사에 응해야 한다"는 주장이 엇갈린다. 친명(친이재명)계와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는 야당 탄압용 조사에 응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의견이 우세한 반면, 비명(비이재명)계는 '무죄'를 주장하는 만큼 출석해서 당당하게 무죄를 입증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이 대표는 27일 전남으로 내려가 1박 2일 '경청 투어' 국민보고회를 갖고 다음 날인 28일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갖기로 해 현재까지는 28일 소환 조사에 불응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검찰이 내부 규정에 따라 당사자와 사전에 일정 조율도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통보하면 우리가 당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가야 하는 것이냐"고 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도 "28일에는 국회 본회의도 있고, 광주 방문도 예정돼 있다"며 "사실상 검찰 출석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조사에 응하느냐 마느냐의 논쟁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신년 첫 주인 다음 주에는 부산·울산·경남 '경청 투어' 중간에 경남 양산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할 계획이다.

 당 주요 인사들은 이 대표를 겨냥한 수사가 편파적이고 불공정하다는 기존 주장에 더해 이날 검찰을 향해 대대적인 반격에 나섰다.

 박범계 의원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모녀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수사는 상대적으로 미진하다면서 "이명박·박근혜 정부 검찰은 시늉이라도 했는데 이 정부는 그렇지 않다"고 비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의 '살아있는 권력 봐주기'가 계속되면 특검으로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힐 수밖에 없다"며 반격에 가세했다.

 반면 비명계는 이 대표에게 조사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박용진 의원은 MBC 라디오에 출연해 "본인이 무죄를 주장하고 검찰의 정치공작을 비판하는 만큼 뒷걸음질 치지 말라"며 소환조사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당내에서는 이 대표 관련 수사를 진행 중인 검사 16명의 신상을 공개를 두고도 이견이 노출됐다.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는 이날 입장문에서 "정치검찰이 성과를 알릴 때는 이름과 사진이 널리 공개할 정보"라며"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려면 검사와 관련한 정보를 더 공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이상민 의원은 페이스북에 "반헌법적이고 반법치주의적 행위"라며 "검찰권도 준사법권으로서, 권력의 압박뿐만 아니라 여론의 압력으로부터 차단되고, 그 독립성이 보장돼야 한다"고 적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