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가 1월 임시국회 소집 여부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기간 연장, 일몰된 법안 입법 등을 놓고 새해 벽두부터 격돌할 전망이다. 지난해 연말까지 예산안 처리를 두고 극한으로 대치했던 모습이 그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1월 임시국회 소집' 여부 등을 놓고 정쟁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를 검찰 수사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이재명 대표를 위한 방탄 국회'로 규정하며 반대하고 있고, 민주당은 일몰법 연내 처리 불발의 책임을 여당에 돌리며 1월 임시국회 소집을 공식화하고 있다. 

 여야 충돌은 당장 오는 4일과 6일 예정된 이태원 국정조사 청문회를 앞두고 격화할 전망이다.

 오는 7일로 종료되는 국정조사 기간 연장을 놓고도 입장이 엇갈린다. 민주당은 국정조사 연장을 공식 요구했지만 국민의힘은 아직 청문회 기간이 남은 만큼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민들이 국정조사가 연장될 필요가 있다고 동의하실 때 가능하다"며 "지금까지 진행사항, 앞으로 뭐가 빠지고 부족한지 들어보고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지난해 일몰된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안전운임제 연장)은 1월 임시국회에서도 여야 충돌의 뇌관이 될 전망이다. 

 해당 법안은 여야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한채 현재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민주당은 안전운임제 연장 법안의 본회의 '직회부'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민주당은 중점 법안이 번번이 법사위에 묶일 경우, 수적 우위를 앞세운 직회부 카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김응삼기자 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