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 화두가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으로 옮겨 붙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신년 언론 인터뷰에서 중대선거구제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고, 앞서 김진표 국회의장도 여야에 오는 4월까지 선거법을 개정해 달라고 주문했다. 대통령과 입법부 수장이 나란히 중대선거구제를 새해 화두로 띄운 만큼 해당 논의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의 법안 심사와 맞물려 급물살을 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2일 공개된 조선일보 인터뷰에서 “중대선거구제를 통해 대표성을 좀 더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모든 선거구를 중대선거구제로 하기보다는 지역 특성에 따라 한 선거구에서 2명, 3명, 4명을 선출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고 했다.

 중대선거구제 도입 방안은 윤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부터 몇 차례 언급한 바 있으나, 집권 후 공개적으로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대선거구제는 1개 지역구에서 2∼3인의 대표를 뽑는 방식이다. 현행 국회의원 선거는 1개 지역구에서 1인만 선출하는 소선거구제다.

 선거제 개혁을 통한 대표성 강화는 윤 대통령의 평소 지론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진표 국회 의장은 지난 1일 시무식을 마치고 기자들 앞에서 소선거구제 개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행 소선거구 제도가 사표가 많이 발생하고 그래서 국민 뜻이 제대로 선거 결과에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며 “승자독식의 선거제도로 인한 정치권의 대립과 갈등을 증폭시킨다는 비판을 받아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정치개혁특위에서 늦어도 2월 중순까지는 선거법 개정안을 복수로 제안하고, 이를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전원회의에 회부해 3월 중순까지는 내년 총선 선거제도를 확정하겠다"고 했다.

 정치권에서도 선거제도 개편 논의가 불붙고 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는 중대선거구제와 권역별 비례대표 도입을 골자로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논의하고 있고, 여야 의원들이 참여한 '초당적 정치개혁 모임'과 청년 정치인 모임인 '정치개혁 2050' 등도 선거제도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특위 정치관계법 심사소위원장인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은 “대통령은 이미 대선 경선 때부터 중대선거구제 필요성을 강조했고, 당 지도부도 같은 생각으로안다"며 “선거구제 개편은 어떻게든 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정개특위 간사인 전재수 의원도 “소선거구제는 여야를 막론하고 망국적 제도라고 보고 있다"며 “의장 주문대로 2월 안으로는 여당안과 야당안을 만들어서 3월에는 두 안을 갖고 토론할 것"이라고 했다.

 22대 총선 선거구 획정을 위한 선거법 개정 시한은 오는 4월 10일이다. 특위는 2월에는 전국을 돌며 선거제 개편과 관련한 공청회를 열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소선거구제를 선호하는 의원 지역구인 영·호남을 시작으로 전국 주요 도시를 돌며 중대선거구제 도입에 대한 여론을 환기하려는 목적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소선거구제로 당선된 일부 현역 의원들의 반발이 불 보듯 뻔한 상황인데다 선거구 획정·비례대표 의원 정수·연동형 비례제 폐지 등 여러 사안이 맞물린 만큼 여야가 끝내 합의에 이를 수 있겠느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