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의 기간 연장과 일몰 법안 처리를 위한 '1월 임시국회 소집'을 놓고 여야 간 대치가 심화되고 있다. 국정조사 특위의 활동 시한(1월 7일)이 불과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일 처음으로 기간 연장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민주당이 안건과 기간을 특정하면 협의에 임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 협상의 가능성은 일단 열린 상황이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3일 오전 국회에서 만나 약 45분간 국정조사 기간 연장 등 현안을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한 채 헤어졌다.

 주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 기간 연장 문제에 대해서는 특위의 의견을 듣고, 왜 필요하고 얼마나 날짜가 필요한지를 확인한 뒤 더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다만 3차 청문회, 증인 채택을 둘러싸고 여러 가지 논란이 있어서 그런 문제들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며 “신현영 의원 채택 문제라든지 유족이나 생존자 문제 등이 정리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도 “막연히 열어놓고 일 있으면 처리하는 임시국회는 동의할 수 없다"면서도 “민주당이 임시국회를 열자고 한다면 어떤 안건이 필요하고 며칠이 필요한지 요청하면 협의에 응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꼭 필요한 일 있으면 짧게 기간을 정해 처리하고, 불체포특권 뒤에 숨어서 특권을 남용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원대책회의에서 “상상조차 못 했던 사회적 대참사의 진실을 규명하는 데에 있어 당사자 없는 청문회란 있을 수 없다"며 “유가족, 생존자, 전문가, 정부 책임자가 함께하는 3차 청문회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물리적 시간제한에 3차 청문회도, 재발 방지책 마련도, 보고서 채택도 못하고 국정조사가 끝나게 될 텐데 결코 내버려 둘 수 없다"며 “하루빨리 본회의를 열어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활동 기간을 연장해야 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이마저도 윤석열 대통령 허락, 즉 '윤허'를 얻으려고하지 말고 행정부를 견제하는 입법부의 기본 책무에 즉각 나서라"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유가족, 생존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한자리에 앉히는 청문회는 절대 할 수 없다고 거부한다"며 “국정조사를 의도적으로지연하고 방해한 것도 개탄스러운데 참사 희생자와 생존자 대신 참사 주무 부처 장관만 지킨다고 나서는 국민의힘 행태에 기가 찬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끝내 외면해 해를 넘긴 일몰법을 비롯한 민생 입법, 정부조직법, 공공기관장 임기 일치법 등 여러 시급한 법안도 처리해야 한다"며1월 임시국회 필요성도 제기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