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두겸 울산시장이 지난 29일 시장 집무실에서 정천석 울산복지가족진흥사회서비스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 이선호)이 '울산복지가족진흥사회서비스원'(이하 복지가족진흥원)의 신임 원장으로 임명된 정천석 전 동구청장에게 당의 입장과 반하는 행동이라는 이유를 들어 탈당을 권고키로 하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정 전 청장은 지난 12월 29일 울산시 여성가족개발원과 사회서비스원을 통합한 '울산복지가족진흥사회서비스원'의 신임원장으로 임명됐다. 임기는 2023년 1월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2년이다.
 
이와 관련해 이선호 민주당 시당위원장은 4일 오전 시의회프레스센터에서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오늘 오전 시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들과의 조찬모임에서 정천석 전 동구청장이 올해 들어 새롭게 출범한 울산복지가족진흥사회서비스원의 원장직 수행은 그동안 민주당이 추구해왔던 당의 입장과 반하는 행동이라는 데 의견을 모으고 출당을 권고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복지가족진흥원은 여성가족개발원과 사회서비스원의 통폐합을 통해 만들어진 것으로 그동안 민주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지속적으로 통합을 반대해왔다"면서 "정 전 청장의 원장 취임은 당의 입장과 정면으로 반하는 행위라는 것이 당의 공식 입장이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등 울산지역 야당은 지난해 "성차별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여성가족개발원이 없어져 울산시의 양성평등 정책이 후퇴할 가능성이 농후하고, 조례에 근거한 여성가족개발원에 법률 근거로 설립된 사회서비스원 사업을 포함시킨다는 건 상위법 우선 법칙에 위배될 소지도 있다"며 반대해왔다.
 
이선호 위원장은 "울산시정 발전을 위한 여야 협치를 얘기하지만, 원장 임명 전에 민주당 울산시당에 이와 관련한 사전 협의과정이 전혀 없었고, 당사자인 정 전 청장 역시 언론을 통해 원장 임명 소식이 알려진 이후에나 개인입장을 전달해 온 것이 전부이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이어 "정 전 청장의 탈당으로 인해 동구지역 민주당 당력 등에 손해가 있을수는 있겠지만 작은 것을 얻기 위해 큰 손해를 입을 수는 없는 일이다"며 탈당권고 결정에 대한 강한 추진의지를 피력했다.
 
더불어민주당 당규상 징계는 제명, 당원자격정지, 당직자격정지, 경고가 징계처분에 해당, 탈당 권고는 징계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와 관련해 정천석 원장은 "아직 민주당 당직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이며, 당으로부터 탈당권고와 관련해 연락을 받은 바 없어 이렇다 할 입장을 얘기할 단계는 아니다. 다만, 기관장으로 임명된 수장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지키기 위해 당직을 정리하는 것은 그동안 있어왔단 관례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민주당 시당과 논의 이후 공식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공기업의 임직원들은 공무원에 해당되지 않아 정당법에 따라 원칙적으로는 정당 활동이 가능하다.
 
한편 정 원장의 민주당 탈당이 현실화 될 경우 현 김태선 더불어민주당 동구지역위원장의 입지가 크게 강화되면서 내년 총선을 앞둔 여야간 세대결도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전우수기자 jeusda@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