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는 4일 1월 임시국회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기간 연장을 두고 물밑 협상을 벌였지만 입장 차만 확인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하는 걸 반대하지 않지만, 일할 게 있다는 이유로 막연히 임시국회를 열어서 방탄국회를 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민주당이 방탄 의사가 없는 게 맞는다면 최소한 비(非)회기를 만들어서 일반인과 똑같이 사법 처리 절차를 밟는 순서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임시국회 안건을) 논의해서 성과가 있으면 언제부터 언제까지 열면 되는 것인데, 그렇지 않고 무조건 '할 일이 있으니까 열어놓자'고 하는 건 아니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 국조 특위 활동기간 연장에 대해서는 "오늘까지 국정조사특위에서 자체적으로 협의하게 하고 있다"며 "합의가 되면 합의대로 하면 되고, 합의가 안 될 때 어떻게 할지는 다시 고심해봐야겠다"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 회의 후 '민주당의 1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가 이 대표 방탄 국회를 위한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는 취재진의 물음에 "제가 소환 조사를 받겠다고 하는데 뭘 방탄한다는 것이냐"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이 아닌 개인 차원에서 사법 리스크 대응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는 질문에는 "이미 기존에 답한 것이 있으니 그것으로 대신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대표는 지난 2일 부산 현장 최고위원 회의 후 약식 기자간담회에서 "개인에 대한 공격인지, 당에 대한 공격인지 판단들이 서로 다를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연장과 관련해 "침대축구식 몽니를 부린 여당 때문에 시간을 너무 많이 허비했다"며 "여당은 결자해지의 자세로 국정조사기간 연장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우리가 임시회를 얘기하기도 전에 국민의힘이 방탄 국회라고 얘기했다. 그렇게 규정되길 원하는 것"이라며 "이런 정략적인 접근으로 어떻게 국정을 책임지나"고 비판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