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연휴가 내일부터 본격 시작된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 3년여 만에 처음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없는 설 연휴를 지내게 된다. 그래도 평소보다 이동량이 급증하는 만큼 개인위생과 방역수칙을 더욱 철저히 지켜야 하겠다. 
 
질병관리청은 설 연휴 기간 특별방역대책을 마련하고 고속도로 휴게소 6곳에서 무료 PCR검사를 받을 수 있게 했다. 휴게소 안에서 취식도 할 수 있다고 한다. 또 설 연휴 요양시설 입소자의 대면 면회가 허용되고 영화관과 공연장 이용도 가능하다. 
 
고속도로 휴게소 6곳 무료PCR·요양시설 대면면회 허용

하지만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전환될 것이라는 기대는 설 연휴 이후로 미뤄야 한다. 구체적인 해제 시점은 오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결정될 예정이지만 종합적인 의견을 수렴했을 때 적용시점은 설 연휴 민족대이동의 여파가 잠잠해지는 30일이 유력할 듯하다. 만약 늦어도 내달 6일은 넘지 않을 것으로 점쳐진다. 이렇게 되면 실내 마스크 미착용자에 과태료를 부과하기 시작한 2020년 11월 이후 2년 2개월 만에 풀리는 셈이다. 다만 실내마스크 의무가 권고로 바뀌어도 의료기관·감염취약시설 등에서의 착용의무는 당분간 유지된다. 
 
그러나 아직 코로나에 대한 방심은 금물이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시 참고할 수 있는 평가지표 4가지 중 '2주 연속 신규 확진자 수 감소' '위중증 환자 전주 대비 감소와 주간 치명률 0.1% 이하' '중환자 병상 가용능력 50% 이상'은 충족됐으나 '고령층 추가접종률 50%·감염취약시설 60% 이상'은 아직 목표치 미달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이후에도 자율적인 방역 노력은 필요하다. 의무가 풀린다고 해서 마스크의 역할을 간과해선 곤란하다는 얘기다.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던 초기에 마스크는 가장 효과적인 방역 수단이었다. 따라서 감염이 재차 확산한다면 2년여 만에 맞은 마스크 자율화는 다시 의무 착용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안 그래도 최근 중국의 확진자 급증 등으로 방역당국이 곤욕을 치르고 있다. 더욱이 우리 국민의 98.6%가 코로나19 항체를 보유한 것으로 조사됐으나 집단면역으로 볼 수 없다는 판단도 나왔다. 전체 항체양성률이 높다는 것이 각 개인의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력이 높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개인 위생수칙 준수는 말할 것도 없고 쾌적하고 청결한 주변환경을 유지·조성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12개 의료상담센터 24시간 가동 등 종합상황실 운영

울산시와 각 지자체가 설 연휴 기간인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부서별 상황근무를 점검하고 의료, 상수도, 쓰레기 등 민생분야 전반에 대해 유관기관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불편 사항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우선 시는 코로나19 대비 설 연휴 특별방역대책을 수립했다. 비상방역상황실을 설치하고 10개소의 선별진료소를 운영해 선제적 검사를 시행키로 했다. 또 765개의 코로나19 격리병상을 운영하고, 12개소의 의료상담센터가 24시간 재택치료자의 의료상담을 통해 치료를 돕는다. 
 
연휴기간 중 긴급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4시간 비상진료 체계를 갖춘 울산대학교병원 등 7개소의 응급의료기관도 지정됐다. 응급시설 6개소는 물론이고 휴일지킴이 약국과 심야 응급약국도 운영한다. 아울러 시내버스 및 차고지에 대해 집중방역도 실시하고 시내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수단과 역·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주기적 환기·소독 및 마스크 의무 착용 홍보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특별 교통대책 및 쓰레기(음식물 포함) 수거 대책, 기동 청소반 운영, 상수도 불편사항 신속처리 등 생활민원에도 철저히 대비함으로써 시민들이 깨끗하고 안전하게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그럼에도 올 설은 모두가 힘든 명절일 수밖에 없다. 여느 해 보다 빠른 명절이 다가온데다 천정부지로 치솟은 고물가 상황이 마음을 더욱 심란하게 한다. 울산시와 지자체가 앞장서 모든 시민들이 '편안한 설'이 되도록 선제 대책을 펼쳐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