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는 29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사건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것을 놓고 서로 난타전을 벌였다. 국민의힘은 "이런 뻔뻔한 정치인"이라고, 민주당은 "망신주기 갑질 수사"라고 각각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가 A4용지 33쪽 분량의 '검찰 진술서'를 제출한 뒤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검찰 조사를 마친 뒤에는 "검찰이 수사가 아닌 정치를하고 있다"고 발언한 것을 집중적으로 비판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런 당당한 피의자를 본 적이 없다"며 "사법 정의를 무시하고 민주주의를 짓밟으며 법치와 정치의 개념과 시스템 전체를 부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뻔뻔한 정치인도 본 적 없다"며 "검사 질문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면서 장외 여론전에만 열중한다. 이러려고 의원직과 대표직을 구질구질하게 붙들고 있었나 보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억울한 점이 있다면 당대표직과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고 의연하게 이에 대응하면 될 일"이라고 직격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페이스북 글에서 "검찰청에 들어가서는 수사 검사 앞에 작성해 온 진술서를 툭 던진 후 유구무언, 묵비권 행사라 한다. 국민이 아전인수식 궤변을 언제까지 들어줘야 하나"라고 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대책위)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검찰 조사를 통해 다시 한번 검찰이 수사가 아닌 정치를 하고 있음이 명백해졌다"며 "검찰은 처음부터 끝까지 편파·불공정 수사, 인권침해·망신주기 갑질 수사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28일 이 대표와 동행한 천준호 비서실장과 박성준 대변인이 포토라인으로 가는 것을 검찰이 막았다고 했다. 이들은 "여러 차례 항의를 통해서야겨우 포토라인 앞으로 이동할 수 있었다"고 했다.

 대책위는 "서울중앙지검 공보실이 비표를 배부받은 언론사 외에는 어느 곳도 촬영이 안된다고 통보했지만 '가로세로연구소'의 출입을 허용해 자유롭게 포토라인을 촬영하는 모습이 여러차례 목격됐다"고 주장했다.

 또 "(조사 과정에서) 검찰이 소모적인 질문을 반복하고, 자료를 낭독하기도 했다"며, "검찰의 무도한 인권침해 행태를 낱낱이 국민 앞에 밝히고, 검찰의 정적제거용 조작 수사에 맞서 싸우겠다"고 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