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아랍에미리트(UAE)의 '300억 달러 투자 약속'과 관련, “혁신의 최전선에서 우리 기업들이 닳고 닳은 낡은 신발로 경기를 뛰게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삼성동 한국무역협회에서 'UAE 투자유치 후속조치점검회의' 모두발언에서 “기업이 뛸 수 있도록 정부가 기업의 영업사원도 하고, 기획사원도 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순방 성과의 즉각적인 후속 조치와 아울러 기업들이 경제 전쟁에서 힘껏 뛰고 경쟁할 수 있도록 우리 제도의 글로벌 스탠더드로의 전환을 탄탄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UAE 국부펀드의 300억불 투자는 형제 국가인 UAE 측이 우리를 신뢰해서 결정한 것"이라며 “우리도 양국 모두의 이익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투자 파트너십 프로젝트를 발굴해서 화답해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300억불 투자 약속'에 대해 “단순한 협력 의지를 넘은 실효적 합의"라며 “규모 면에서도 다른 국가에 비해 아주 압도적"이라고 평가했다.

 민관 부문에 걸친 48개 MOU에 대해서도 “아직 금액이 미정인 투자 MOU가 많기에 실제 투자 규모는 더 늘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 부처 중심의 UAE 투자협력 위원회, 공공·민간·투자기관·기업이 참여하는 투자협력 네트워크를 출범시키는 한편, 앞서 구축을 지시한 '한-UAE 투자 협력 플랫폼'을 통해 UAE 측과 신속한 협의를 꾀하겠다고 밝혔다.

 또 “48건의 MOU도 조속히 구체적인 결실로 이어지도록 원스톱수출지원단이 프로젝트별로 정책적, 외교적 지원을 하겠다"며 “순방 기간 중 투자 신고를 했거나 투자를 유치한 임박한 프로젝트는 산업부와 코트라, 지자체가 협업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경제 안보, 첨단기술이 패키지로 운영되는 블록화된 경제 전쟁에서 기업과 정부가 원팀이 돼야 한다"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전 부처의 산업부화'도 재차 강조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