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2월 울주군에서 사육 중이던 곰이 주인 부부를 습격해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했다. 
뜻밖의 사건을 언론은 앞다퉈 보도했고, 그 과정에서 '불법·학대 등' 온갖 추측과 루머성 이야기가 난무했다. 
인터넷 댓글에는 곰을 사육한 행위에 대한 맹비난이 쏟아지기도 했다. 
한동안 울산지역을 떠들썩하게 한 이 사건이 사람들 기억에서 잊혀질 무렵 우연찮게 가족을 만날 수 있었다. 
담담하게 들려준 '곰 이야기'는 세간에 떠돌았던 풍문과는 사뭇 달랐다. 편집자

 

 

아기곰에게 직접 우유병을 물리는 모습.
아기곰에게 직접 우유병을 물리는 모습.

# 사육장 운영 지인 "문제없다"며 어미 잃고 시름시름 앓던 세 마리 부탁
고인이 된 이규진 씨가 반달곰 새끼 3마리를 집으로 데려온 시기는 2018년 7월이었다. 

곰 사육장을 운영하던 지인의 간곡한 부탁에서였다. 어미 곰이 새끼들을 낳고 곧바로 죽어 시름시름 앓고 있던 아기곰 3마리였다. 당시 이 씨는 곰을 데려다 키우는 것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물었지만, 지인은 "문제가 전혀 없다"고 자신했다. 

이규진 씨는 아픈 아기 곰 3마리와 자신의 침대에서 함께 자면서 생활했다.
이규진 씨는 아픈 아기 곰 3마리와 자신의 침대에서 함께 자면서 생활했다.

# 직접 씻기고 먹이고 잠도 침대에서 함께 자는 등 지극정성
처음에는 아파트로 데려왔다. 이름은 '삼손이(2마리의 이름은 유족이 기억나지 않는다고 한다)'였다. 

직접 씻기고 안아서 우유병을 물렸다. 돼지 농장을 직접 운영하고 조랑말과 닭, 염소 등을 키우던 이 씨는 항생제 주사를 손수 놓기도 했다. 곰들은 이 씨의 침대에서 함께 잠들고, 깨어나면서 건강을 되찾고 무럭무럭 자랐다. 

염소 방목장에서 자유롭게 뛰어놀던 곰들은 다른 동물과도 친밀하게 지냈다.
염소 방목장에서 자유롭게 뛰어놀던 곰들은 다른 동물과도 친밀하게 지냈다.

# 새 보금자리 10만평 방목장서 나무 오르고 뛰놀며 자유로운 생활
아파트에서 키울 수 없는 몸집이 되자 곰들은 이 씨의 농장으로 옮겨졌다. 

전기 목책이 둘러쳐진 10만평 규모의 염소 방목장이 곰들의 새로운 보금자리, 놀이터가 됐다. 삼손이 곰 형제는 농장의 마스코트였다. 방목장을 뛰어다니며 나무에 오르고, 땅굴을 파고, 개·염소와 힘 자랑을 했다. 

유족이 제공한 동영상을 보면, 삼손이는 유난히 사람을 좋아해 졸졸 따라다니고 다리를 끌어안는다. 관련 사실을 종합하면 이규진 씨는 곰들을 키우면서 웅담이나 쓸개즙을 채취할 생각이 전혀 없었다. 

염소 방목장에서 나무 오르기를 하며 한가롭게 놀고 있는 곰형제.
염소 방목장에서 나무 오르기를 하며 한가롭게 놀고 있는 곰형제.

# 첫 탈출 후 격리시설 없는 점  등 불법사육장 문제 결국 법정에
평화로웠던 이규진 씨의 덕원농장은 2021년 5월 어느 날 호기심이 충만해진 곰들이 전기 목책을 끊고 첫 '가출'을 감행하면서 비극의 그림자가 드리워졌다. 

농장을 탈출해 인근 농가를 어슬렁거리는 것을 주민이 신고했고, 울산은 울주군 야산에 반달곰이 출몰했다는 사실로 발칵 뒤집혔다. 

당시 각 언론사 사진기자들도 총출동했는데 당시 현장에서 곰들을 만난 한 사진기자는 "곰들이 마치 강아지처럼 사람을 쫓아다니고, 귀여웠다"는 분위기를 들려주기도 했다. 

다행히 마취총을 맞고 다시 농장으로 돌려보내졌지만 그것으로 사건이 일단락되지는 않았다. 

이 씨가 불법으로 곰을 사육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법원이 야생생물보호및관리에관한법률위반 혐의로 벌금 300만원을 구형한 것이었다. 국제 멸종위기종을 사육하려면 적정한 사육시설을 갖추고 환경부장관에게 등록해야 한다는 이유였다. 

이 씨의 염소 방목장은 곰 형제들에게 최적의 서식 환경이었을지는 모르지만, 등록을 하지 않은 엄연한 불법이었다. 관련법의 '적정한 사육시설'은 전기목책이 둘러쳐진 10만평의 염소 방목장 대신 충분한 격리가 가능한 사육장을 의미했다.  

재판 후 우리에 갇힌 곰의 모습.
재판 후 우리에 갇힌 곰의 모습.

# 판결일에도 먹이 챙겨주려다 갇힌 채 스트레스 높아진 곰에 참변
3년 가까이 풀어 키운 곰들을 가둬야 했던 이 씨는 항소했다. 방목장을 사육시설로 등록할 테니 곰들을 방목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취지를 포함한 항소였다. 

자신이 아픈 새끼 곰을 데려와 지극정성으로 보살피고 자연과 닮은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한 점을 호소했다. 

애초에 곰을 맡긴 지인에게 곰들을 다시 데려갈 수 있겠느냐고 연락을 취해봤지만, 지인은 구속된 상태였다. 

2022년 12월 8일 법원은 이 씨의 항소를 기각했다. 

사육장에 가둬진 채 배가 고플 곰들에게 먹이를 갖다주려다 참변을 당한 그날이었다. 연락이 끊긴 이 씨를 찾아 농장을 찾은 그의 부인도 참변을 피하지 못했다. 설사가 멈추지 않았던 아픈 곰 형제를 돌본 이 씨의 사연은 결국 비극이 됐다. 

# 가족 "법 몰랐던 점 잘못이라지만 상황도 고려않고 가두라고만 해"
기자와 만난 이 씨의 가족은 "저희 부모님은 평생 동물을 사랑하셨고, 동물이 행복한 환경을 위해 해당 농장에서는 자연방목으로만 동물을 사육하셨다"고 전했다. 

"곰에 대한 법률이나 행정규제를 모르고 데려온 것은 잘못이라지만, 상황에 맞지 않는 법 잣대를 들이대며 웅담과 쓸개 채취업자와 동일하게 처벌하고, 곰을 가두라고만 해 우리에 갇힌 곰이 스트레스로 얼마나 위험해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려는 전혀 없었다"고 하소연했다. 

부모님의 죽음에 대해서도 담담한 심정을 풀어냈다. 

"돌아가시고 유품을 정리하며 아버지가 사랑하며 키운 곰 사진을 발견했다. 아버지가 직접 살리고 키운 곰에게 공격당해 죽음을 맞은 것은 우연한 사고가 아니라 합당한 대책도 없이 무조건 가두라고만 명령한 관련 부처의 잘못은 아닌지…"  김지혁기자 uskjh@·사진= 이규진 씨 가족 제공 


※기사와 관련해 故 이규진 씨의 불법적 행위를 미화하려는 의도는 없으며, 유족의 증언과 판결문 등 관련 서류, 사진과 동영상을 토대로 작성된 기사임을 밝혀둡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