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대길 울산시의원
강대길 울산시의원

산림청 주관으로 20년 넘게 추진돼 온 학교숲 조성사업에 대한 교육청 차원의 사후관리 체계가 마련되지 않아 학교숲이 방치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울산시의회 강대길 의원(교육위원회, 부의장)은 6일 울산시교육청에 대한 서면질문에서 '방치되고 있는 학교숲에 대해 울산시교육청의 대책을 묻습니다'라는 제목으로 이같이 지적했다.
 
강의원에 따르면 학교숲 조성사업은 1999년부터 산림청에서 예산을 마련해 시범사업으로 시작됐으며, 2022년 현재 울산에만 모두 64개 학교에 학교숲이 조성돼 있다.
 
강의원은 “그러나 2011년부터 산림청이 선정하는 우수사례로 울산지역 10여개 학교가 선정되는가 하면 학교숲 체험프로그램, 학교숲 창작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전국적인 관심을 모으면서 지역주민과의 소통의 공간은 물론 교육적 가치와 생태적 가치를 높여왔지만 정작 교육청에서는 아무런 관심도 가지고 있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특히 강의원은 “학교숲의 사후관리를 지원하는 전담조직이 없어 학교숲의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새롭게 학교숲을 조성하지는 못하더라도 이미 조성돼 있는 숲에 대해서만큼은 현상이라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강의원은 교육청에 대해 △학교숲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전담조직 운영 여부 △학교숲의 쾌적한 생태공간으로의 유지를 위한 대책 △학교숲을 활용한 창의적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지원 가능 여부 등의 답변을 요구했다.  전우수기자 jeusda@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