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현산단 토지보상협의회가 중구의회 김도운 의원과 함께 6일 장현동 보상협의회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현첨단산업단지조성사업 보상 지연에 따른 대책을 마련을 요구했다.중구의회 제공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장현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늦춰지면서 토지 보상이 연계 지연되자 토지보상협의회가 신속한 보상 절차 진행을 촉구했다.
 
토지보상협의회는 중구의회 김도운 의원과 함께 6일 장현동 보상협의회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 보상 지연에 따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장현산단 조성사업 토지 보상 대상자는 사업 대상지 토지주 300여 명이다.
 
특히 장현산단 조성 예정지 토지주 대부분은 딸기, 부추 등 농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농민들이다.
 
김도운 의원은 "상당수 토지주가 다른 농지의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계약금을 지급한 상황인데 보상이 지연되자 계약금만 날릴 위기에 처했다"며 "또 당초 지난해 연말에 예정됐던 조성 및 보상 일정만 믿었던 지주 중에는 아예 농사를 짓지 못한 농민들도 있어 특히 심각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LH의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보상 지연 결정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의 몫으로 전가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상황에 보상협의회 주민 일동은 기자회견을 통해 LH에 신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장현산단 조성은 당초 지난해 연말 보상 절차를 진행하고 올해 착공이 예정돼 있었지만, 물가 급등과 금리 변동의 직격탄을 맞으며 정상 추진에 급제동이 걸렸다.
 
경기 악화로 첨단산단의 추정 조성원가가 3.3m²당 400만 원이 훌쩍 넘어간 것이다.
 
LH 본사는 이대로 사업 추진을 단행할 경우 산업시설용지 매각 및 기업 유치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 울산지사에 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LH는 지난해 12월 2일 사업 재검토에 따른 토지 보상 일정 지연을 공문을 통해 토지주들에게 통보했다.
 
LH 울산지사 관계자에 따르면 산단 조성사업은 사업 재검토 후 본사 심의 단계에 들어섰다.
 
관계자는 "사업 재검토 이후 본사 심의 단계에 있는데 국토교통부 승인 절차를 밟을 예정이지만 정확한 일자는 예측할 수 없다"며 "또 현 단계에서 토지주분들이 말씀하시는 추가 토지 보상금액에 대해서는 오고 간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민창연기자 changyon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