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원자력산업국제회의(ICAPP)'에서 박재영 UNIST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받고 있다. UNIST 제공
2023 원자력산업국제회의(ICAPP)'에서 박재영 UNIST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받고 있다. UNIST 제공

UNIST는 2일 원자력공학과 박재영 교수가 지난 24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원자력산업국제회의(ICAPP)'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방사성폐기물 전문가로 효율적 부피 감용 및 안전한 처분 방안 연구를 통해 방사성폐기물 안전관리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 교수의 주요 연구 분야는 용융염 전기화학 기술을 활용한 사용후핵연료와 방사성폐기물의 부피 및 독성 저감 기술 개발이다. 

 박 교수는 기존 방식으로 처리하기 어려운 방사성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제4세대 미래형 원자로인 용융염 원자로(MSR)의 구조재료 부식 저감 및 모니터링 기술도 활발히 연구 중이며, 사용후핵연료의 안전한 처분을 위한 안전 규제 기술 개발 연구도 수행 중이다.

 박 교수는 "원자력 산업계의 현안인 사용후핵연료 및 방사성폐기물 연구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방사성폐기물과 관련한 여러 난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창의적 연구와 기술 개발에 매진할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원자력산업국제회의는 2002년부터 원자력 발전의 새로운 기술과 정보 및 경험을 공유하고, 세계적인 원자력 산업, 연구 등을 학계 지도자와 전문가를 초청해 함께 논의하는 자리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