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지역에서 운행되고 있는 CNG 시내버스에 대한 안전점검이 형식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보다 철저한 점검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에서 운행되고 있는 594대 CNG(천연가스)버스 안전관리도 허술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001년부터 도입된 울산 CNG버스는 지난 1월 단 한차례 교통안전공단이 가스안전공사 지원을 받아 가스통에 대한 점검을 처음 실시했는데 제작된 지 5년이 지난 노후버스 일부에만 한정해 이뤄졌고, 이 중 10%에서 가스 누출 등 결함이 발견됐다. 

11일 교통안전공단과 가스안전공사 울산지사 등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2월말 까지 울산에서 운행되고 있는 CNG버스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당시 점검 대상은 2005년 이전에 제작된 노후 버스로 울산에서는 총 248대가 검사대상으로 지정됐다.
 가스안전공사 측은 점검 당시 전체 검사 대상 버스의 10%에 달하는 20여대에서 연료누출과 수도 차단밸브 손잡이 손상 등의 결함을 발견, 결과를 교통안전공단 측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가스안전공사 울산지사 관계자는 "지난 특별 점검의 경우 지식경제부의 협조 요청에 따라 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하는 점검에 기술적 지원을 펼친 것"이라며 "당시 주입구 연료 누출 등 결함을 발견해 결과를 공단측에 통보했고 시정 조치가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관계자는 "지난 1월 점검 결과와 사후 조치에 대해서는 워낙 민감한 사항이라 현재 어떤 답변도 할 수 없다"며 "본사 측의 공식 입장을 참고하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정작 울산 시내버스를 관리하고 있는 시는 점검이 언제 이뤄졌는지, 어떤 결함이 발견되고 시정조치는 제대로 이뤄졌는지 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CNG버스 가스통 점검은 전문적인 부분이라서 시에서는 관여를 하지 않는다"며 "지난 4월 교통안전공단 측으로 부터 점검 결과를 통보받았고 점검이 4월 중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시내버스에 대한 전체적인 관리는 시가 맡고 있지만, 차량 점검은 교통안전공단에서 담당하고 CNG버스의 가스통은 지난 1월 처음으로 가스안전공사가 점검 지원을 펼치는 등 CNG버스에 대한 관리 체계가 획일화 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1월 실시된 특별점검마저도 형식적인 절차에 불과했다.
 특별 점검반은 교통안전공단 직원 1명과 지원 업무를 맡은 가스안전공사 직원 1명 등 단 2명으로 구성됐고 가스누출감지기 2대가 점검에 동원된 장비의 전부였다.
 당시 점검 활동을 펼친 가스안전공사 직원은 "2명이 248대의 버스를 3주만에 점검하다 보니 육안으로  가스 누출 여부, 주요 부속품의 파손 여부 등을 점검하는 수준에 그쳤다"며 "시내버스 업체들의 협조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점검에 애를 먹었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서울 도심 한 복판에서 CNG버스가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하자 오는 16일부터 1개월 간 CNG버스에 대한 전수조사를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에 투입되는 인력은 4명이다.  김지혁기자 usj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