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중구의 거주자 우선주차제가 3.1일부터 전면 확대시행된 가운데 주민들에게 배정된 주차면이 62.5%에 그친 것으로 나타나 중구청이 확대시행을 하면서 주차면 지정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배정되지 않은 주차면에 대해 주민들사이에선 거주자우선주차 구역에서 제외할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1일 중구청에 따르면 거주자 우선주차제 전면 확대시행을 위해 지난 1월 10일에서 24일까지 모두 8,706면에 대한 신청접수를 받은 결과 모두 6,442명이 접수했다.
 중구청은 신청접수자들의 주차면을 배정하기 위해 중복 신청 배제 등의 절차를 걸쳐 1천여명의 신청자를 탈락시켰으며, 전체 주차면의 62.5%인 5,438면을 배정했다. 3,200여면의 거주자 우선주차면이 주민들에게 외면당한 것이다.
 정기신청 결과 주거지가 밀집해 있는 반구2동의 경우 652면 가운데 727명이 신청해 111.5%의 높은 신청률을 보인 반면 약사동의 경우 전체 270면 중 121명이 신청해 가장낮은 44.8%의 신청률을 보였다.
 중구청은 배정되지 않은 주차면에 대해 주차난이 심각하지 않은 일부 동과 재건축이 논의되고 있는 동 등의 주민들이 신청하지 않아 배정율이 많이 떨어졌다고 분석했다.
 또 중구청은 배정률을 높이기 위해 잔여구역에 대한 현황을 파악, 각 동사무소에 전달하는 등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지만 주민들이 추가 신청할 지는 미지수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당초 주차구획 지정에서 지역의 주차실정을 제대로 파악치 않았다는 지적과 함께 주차로 인한 분쟁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배정률을 최대한 높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배정신청을 하지 않은 한 주민은 "확대시행을 두고 동별 주차 특성 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결과"라면서 "배정신청이 되지 않은 변두리 지역에 대해선 거주자 우선주차제 구역에서 배제 시켜야 된다"고 말했다.
 반면 배정신청을 한 주민들은 "잔여구간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주차 분쟁은 불가피할 것이다"며 "거주자 우선주차제로 인한 주민들 간의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배정률을 최대한 높여야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중구청 관계자는 "앞으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 주차 배정율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며 "빠른 정착을 위해 홍보를 비롯해 배정되지 않은 차량의 견인조치 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