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 울산시의회와 집행부가 '주력산업의 날' 행사 예산문제로 올 첫 임시회에서부터 날선 공방을 주고받은 후 형성된 '한랭전선'으로 인해 관계가 벌어진 가운데 울산시가 의회와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관계복원에 나서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시는 우선 임시회에서의 이번 대립이 표면적으론 당초예산 심사 때 전액 삭감한 예산을 간주예산을 통해 부활한데서 비롯됐지만,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의회와의 소통장애에 있었다고 판단, 쌍방간 언로를 여는 작업에서부터 문제의 해결점을 찾는다는 방침이다.
 1일 시가 마련한 의회와의 협력방안에 따르면, 중요 정책의 수립단계에서부터 의장단 또는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설명회를 가져 정책 입안과정에서의 의회 참여를 정착시키기로 했으며, 이와는 별도로 정기 간담회를 갖는 방식으로 시의원들의 의견수렴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이를 위해 주요 정책과 현안문제에 대해서는 실·국장과 본부장 등이 직접 소관 상임위원회에 설명하고 의견을 듣는 정기 간담회를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연 두 차례씩 가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지적된 시정요구나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처리과정을 추적 확인하는 등 의회의 요청사항을 신속하게 확산시키고 사후보고도 철저하게 챙기기로 했다.
 시는 이밖에도 정례회와 송년행사, 신년인사회 등 다양한 협력행사를 통한 시의회와의 비공식적인 의견 교환기회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이를 통해 정책의 수립·집행·환류과정에서 시의회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주요 정책결정이나 현안문제 해결에 시의회와의 동반자적 관계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그러나 시의회와 집행부가 그동안 빚어온 관계악화의 계기는 대부분 집행부나 의회 내부적으로 이해관계가 얽힌 사안들에 대한 현격한 입장차나 의회의 기능·위상 문제와 결부된 돌발 사안에서 비롯됐다는 점에서 집행부 측의 이 같은 대의회 협력체제 구축방안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무엇보다 예산 문제에 관한한 집행부와 의회의 입장이 근본적으로 상충 된다는 측면에서 이번 갈등의 원인이 된 '주력산업의 날' 행사 예산과 같은 비슷한 논란은 앞으로도 재연될 여지는 충분하다는 게 시의회 안팎의 일치된 시각이다.
 따라서 간담회 등과 같은 비공식 채널을 통한 관계 정상화 노력과 함께 공식 회기를 통해 시의회의 본래 역할과 위상를 인정해주는 집행부 측의 성의 있는 자세가 관계 회복을 첩경이라는 지적이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