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말까지 밀양-부산 중 입지 확정할 듯
명확한 입장 표명으로 유치 방안 모색을


'동남권 신공항 사업 추진'이 포함된 정부의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이 5일 고시됨에 따라 울산도 신공항 입지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내 놓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울산시는 그동안 신공항 입지와 관련해 부산 가덕도보다는 '접근성이 좋은 곳'인 밀양을 우선한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이를 공식화하지 않고, 밀양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다른 지자체와의 공조에도 소극적이었다. 이에 따라 신공항 입지선정(3월)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정부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라도 입지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정리해야한다는 것이다.
 
#입지평가 결과 따라 결정


국토해양부는 이날 고시한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의 '향후계획'에 "동남권 신공항은 입지평가 결과에 따라 사업을 추진한다"고 명시했다. 지난해 11월 국토부의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안에는 "동남권 신공항에 대해 장기적인 개발의 필요성을 검토한다"는 내용만 있었던 점을 비춰볼 때 정부의 추진의지가 상당히 반영됐다는 평가다.
 국토부가 지난해말 대통령 업무보고 당시 오는 2월 공청회를 거쳐 3월에는 평가지침 확정 및 평가단 선정을 거쳐 입지평가를 마무리하겠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져, 빠르면 오는 3월 중 신공항 입지가 최종 결정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이번 국토해양부 고시는 재원조달 방법까지 추가로 명시돼 있다.
 '재원조달방안'으로 동남권 신공항은 국가가 기본적으로 (예산을)부담하되, 지자체 및 공항운영자가 일부 부담토록 했다. 또 공항건설에 필요한 부지 매입 등은 지자체가 부담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공항 운영자로 투자여력이 있을 경우에는 재원을 분담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명기해 놓고 있다.
 
#공조 요청에 울산시 '소극적'

신공항 건설에 대한 정부의 추진의지가 비교적 명확해짐에 따라 입지 후보군에 올라있는 가덕도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부산시와 밀양 유치를 희망하는 밀양시를 비롯 경남, 경북도, 대구시의 울산시에 대한 '구애'의 강도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까지 유치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는 차원을 넘어 공조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대구시장이 박맹우 시장에 전화를 걸어 경남, 경북지사와 함께 청와대를 방문, 이명박 대통령에게 신공항 밀양유치를 촉구하자고 제의했다.

 이들 '밀양유치'지자체들은  "밀양에 신공항이 들어서면 울산이 첨단산업도시, 물류거점도시, 신성장 동력산업 지원, 생태문화관광 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부산시도 울산(자동차·조선)을 비롯한, 부산(항만물류), 창원(기계), 거제(조선) 등 동남권 해안산업벨트 접근성을 근거로 가덕도를 후보지로 제시하며 공조를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는 그동안 이들 지자체들의 공조에 소극적으로 대응해 왔다. 그동안 정부의 신공항 추진의지가 오락가락한 까닭에 섣불리 특정 지자체의 입장에 공조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의 신공항 추진의지가 일정부분 재확인된 만큼 보다 확실한 입장표명과 함께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공조 방안을 모색해 신공한 입지 선정 후 지역 발전을 위한 계획을 반영시켜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편 이날 고시된 공항계획에는 KTX2단계 계통으로 항공수요 감소에 따라 2015년까지 30억원을 투입해 항공 안전기준 충족을 위한 배수로복개, 정지구역 구배 정지를 시행하는 사업만 반영됐다.
 특히 지난계획(2006~2010)에 포함됐다가 보류됐던 착륙대 폭, 종단구역 확보사업은 KTX2단계 개통 등의 영향과 취항기종 변화 등 항공 수요 추이에 따라 2014년 이후 시행여부를 결정키로 하는 등 '찬밥신세'를 면치 못했다. 강정원기자 mikang@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