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축소로 설립 무산…전국 지자체서 유치 눈독
2015년까지 3조5,000억원 투입 중이온가속기등 설치
기초과학원등 중심 교육· 연구에 금융기능까지 연계
울산·대구·경북 협약 미래 신성장동력 육성 총력전

   
▲ 김범일 대구시장, 김관용 경북도지사, 박맹우 울산시장(왼쪽부터)이 11일 오후 대구 호텔인터불고엑스코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공동유치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울산시가 경북도, 대구시와 함께 국제과학 비즈니스센터 유치를 위해 손을 잡았다. 박맹우시장과 김관용 경북도지사, 김범일 대구광역시장은 11일 대구에서 국제과학 비즈니스센터 유치 공조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들 시도지사들은 이날 양해 각서를 통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를 위한 대외 협력 및 홍보 활동 공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에 필요한 유치제안서 등 관련 자료 작성, 정보공유 등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유례없는 신구조 중이온가속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정부가 R&D투자를 확대해 기초과학을 신속하고 획기적으로 진흥시켜 20~30년 미래 성장동력을 확충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15년까지 3조5,487억원의 국비를 쏟아부을 예정이다.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가속기 등의 연구시설을 중심으로 교육·금융 기능과 연구·산업 기능 등을 연계한다는 것이 이 사업의 핵심이다.

 이중 중이온가속기 사업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핵심사업이다.
 4,600억원을 투입해 2012년 제작에 들어가 2016년 완공한다는 게 정부 계획이다.
 현재 개념 설계가 끝난 중이온가속기는 지름 10m의 원형가속기(사이클로트론)와 길이 200m의 선형가속기가 결합한 형태다. 세계에 유례가 없는 구조로 벌써 국제 과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당초 이 사업은 세종시로 갈 예정이었지만, 세종시 규모가 축소되면서 무산된 후 각 지자체들이 눈독을 들이며 경북 대구 울산권은 물론 충청권, 광주, 경기도 등이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상반기 중 입지선정 완료

지난해 12월 8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정부가 올 상반기 중에 입지 선정을 매듭지을 예정이다.
 정부가 밝힌 입지선정 요건인 평가지표는 ▷연구·산업기반 구축 및 집적의 정도 또는 그 가능성 ▷우수한 정주환경의 조성 정도 또는 그 가능성 ▷국내외 접근 용이성 ▷부지확보 용이성 ▷지반의 안정성 및 재해로부터의 안정성 등이다.
 
#'산업친화형 비즈니스 센터'조성

울산을 비롯한 영남권 3개시도는 '산업친화형 국제과학비즈니스 센터'조성을 내세우고 있다. 경북(포항)권을 거점으로 하고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철강 등 관련산업 인프라가 갖춰진 울산과 대구를 기능지구로 개발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특히 울산과 대구·경북 등 3개 시도에는 울산과기대(UNIST), 포스텍과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등 과학기술 분야 우수 인프라가 구축돼 있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조성 목적인 기초, 응용, 산업화를 통한 비즈니스화를 촉진시킬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는 점도 지역이 내세우는 유치 이유다.

 이와 함께 경주의 문화·휴양기능, 대구의 교육·소비 여건, KTX 대구·신경주·울산역 등 편리한 교통연계망도 유리한 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시는 이 사업 유치를 위해 경북과 대구등과 공동보조를 맞추면서 지역의 산업 역량을 살릴 수 있는 관련사업을 적극 유치한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국제과학비즈니스 센터를 유치하기 위해 넘어야 할 과제도 많다. 우선 핵심사업인 중이온가속기 사업을 영남권 3개 시도 중 어느곳에 위치하는냐가 관건이다.

 현재로서는 4세대 방사성가속기(포항), 양성자가속기(경주)와 연계가 가능한 경북지역이 거점지구로 유력하다. 이럴 경우 울산시는 관련 연구기관의 유치등의 전략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제 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에 따른 20년간의 경제적 파급 효과는 국가 차원에서 생산 235조 9,000억원, 부가가치 101조 8,000억원, 고용 212만 2,000명 유발과 함께 유치 지역에는 생산 212조 7,000억원, 부가가치 81조 2,000억원, 고용 136만 1,000명이 유발될 것으로 추정된다. 강정원기자 mikang@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