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울산 靑 하명수사 관련 3명 총선 출마에 민심 '시큰둥'

2020. 02. 12 by 김미영 기자

●송병기-남구갑
檢 수사 핵심인물 불구 신변 자신
당 검증 보류 공관위 정밀심사 중


●임동호-중구
청와대 경선포기 종용 의혹 선긋기
당, 공천배제시 혐의인정될까 고심


●김기현-남구을
자리 맞교환 박맹우와 경쟁 갈등
지선 패배 자숙 당 승리 지지 요구



'청와대 하명수사·울산선거 개입 의혹' 관련 울산 인물 3명이 모두 4·15 제21대 총선 출마하기로 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검찰의 기소를 받아 재판을 앞두고 있는 인물 혹은 측근 비리로 자중해야 할 인물이 선거에 출마하려는 것을 두고 몰염치하다는 비판이 쏟아진다. 
특히, 핵심 당사자인 송병기 전 울산경제부시장과 임동호 전 최고위원의 출마는 민주당을 진퇴양란에 빠뜨리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가 직접적으로 연결된 선거개입 사건의 혐의자라는 이유로 이들을 공천에서 배제할 경우, 민주당이 이들에게 범죄 사실이 있다고 인정하는 모양새가 되기 때문이다.
울산시장 선거를 겨냥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의 피해자로 자신을 규정한 김기현 전 시장에 대해서도, 이번 총선에 승부수를 걸기 보다, 백의종군으로 하는 자세로 한국당의 총선 승리라는 전략 아래 정치적으로 큰 그림을 그리는 게 낫지 않냐는 훈수가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송병기 전 부시장과 임동호 전 최고위원, 자유한국당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제21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과 출마를 공식화했다.

지난 10일 울산남구갑 출마 선언을 한 송 전 부시장은 지난 2017년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위 첩보를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전달한 것과, 김 전 시장 공약 관련 정부측 발표 연기를 청탁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때문에 민주당 공천후보를 신청했으나 검증절차에서 적격 심사 보류되면서 공관위 정밀심사로 넘겨진 상태다.
송 전 부시장은 검찰의 이번 기소를 '억지 기소'로 규정하고 재판이 끝난 뒤에도 자신의 신변에는 전혀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지난 1월 16일 기자회견에서 최근 정국을 강타한 '송병기 전 경제부시장의 수첩'에서 확인된 송 시장 선거캠프(공업탑기획위원회)의 '자신을 제거하기 위한 비열한 행위'라고 조준하면서도, 민주당·청와대와 연관에는 선을 긋는 '절묘한 전략'으로 '중구' 총선 출사표를 던졌다. 오는 4월 15일 국회의원 선거에 나서는 후보로서 당·청와대에 의혹을 제기하기에는 부담이 클 수 밖에 없기 때문이란 시각이다.
임 전 최고위원은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울산시장 경선 출마 포기를 대가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한병도 전 정무수석으로부터 '자리'를 제안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 조사를 받았다. 
그러면서 임 전 최고위원은 "김기현 전 시장의 선거패배는 촛불정신에 사라진 낡은 정치의 결과"라며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게 중구 출마로 맞대결하자고 직격했다. 

하지만 김기현 전 시장의 선택은 자신의 정치적 고향이라는 남구을 출마였다. 김 전 시장은 자신을 '청와대 하명수사와 선거 개입 의혹의 피해자'로 규정, 이번 총선에 집중 부각시키고 있다.
한국당 공천관리위에서는 김 전 시장을 중심으로 지역구 재배치를 검토하면서, 북구와 남구갑, 중구에서의 출마를 열어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당과 김 전 시장의 최종 결정이 주목되는 상황.
청와대 하명수사 등 현 정국의 핵심인물인 이들 3인의 출마 선언으로, 현재 울산지역 총선 정국은 매우 복잡해졌고 여론의 향배도 부정적으로 흘러가고 있다.

송 전 부시장과 임 전 최고위원에 대해서는 지방선거 당시 청와대의 하명수사 및 울산선거 개입의 최초 제보자 혐의를 받고 있고 지방선거 불출마 대가로 공직 요구 의심을 받는 인물인 만큼, 민주당으로서는 선거 전략에 큰 불안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는 시작이 대체적이다.
김 전 시장의 경우, 한국당에서 한솥밥 먹으면서 2014년 당시 시장-남구을 국회의원 자리를 '맞바꿈' 했던 박맹우 의원과의 맞대결에 대한 지지자들 간 갈등이 첨예하다. 결과적으로 김 전 시장이 '동지'였던 박 의원의 가슴에 칼끝을 겨누고 있는 '적'이 된 셈이다. 
또 사실 관계를 떠나서, 측근 비리로 빚은 논란에 대해 김 전 시장의 자숙하는 태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당 내에서도 "지난 지방선거의 패배 원인 중 하나가 소위 하명수사 때문이라고 시장선거 패배에 본인 잘못이 없었던 게 아니다"며 "선거 패배에는 시민 마음을 얻지 못한 본인의 잘못에 대해서는 반성은 커녕 지역구를 이곳저곳 기웃거리며 총선 출마를 저울질 하면서 꼼수 정치를 추구하고 있다"는 비난도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총선에서 '청와대 울산시장 개입 의혹'을 전면에 내세운 한국당의 전략에서 자신의 전국적 인지도를 활용해 백의종군하며 당에 기여한 뒤, 이번 총선이 아닌 다음 기회에 정계 복귀를 도모하는 편이 '유력 정치인'다운 모양새가 되지 않겠냐며, 이번 총선 출마 선언을 아쉬워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