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양산을 출마 경남 묶어 공동관리 정치적 환경·정서 무시 임명 지적 지역 정가 "총선 망치자는 건가"

민주당, 김두관 울산선대위원장 적절성 논란

2020. 02. 23 by 김미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김두관 국회의원에 4·15총선 울산선거대책위원장을 맡긴 것을 두고, 울산 정가에서는 적절성 논란에 휩싸였다. 특히 울산지역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울산과 연고가 없고 경남도지사 직책에 앉았던 인물을 내세워 울산 총선을 치르겠다는 것은 망치겠다는 의도"라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은 지난 20일 주요 정당 가운데 가장 먼저 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기고 4·15 총선 체제를 가동했다. 상임선대위원장은 이해찬 대표와 이낙연 상임고문이 나란히 맡았다. 공동선대위원장에는 이인영(수도권), 김영춘(부산), 김부겸(대구·경북) 등 22명이 이름을 올렸다. 울산에서는 김두관 의원이 공동선대위원장으로서 경남과 함께 지역 선대위를 이끈다.

20대 국회 경기 김포시갑을 지역구로 첫 금배지를 단 김 의원은, 21대 총선에서는 경남 양산을에 출마한다. 김 의원은 1995년 무소속으로 출마한 초대 지방선거에서 37세 최연소로 남해군수에 당선돼 화제를 모은 인물로 1998년 2회 지방선거 역시 무소속으로 남해군수 재선에 성공, 2003년 2월 참여정부가 출범하면서 행정자치부 장관으로 취임했다. 2010년 7월 경남도지사에 당선됐다가 2012년 7월 1일에 대선 출마를 위해 경남지사직을 사퇴했다. 경남에선 비교적 탄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는 평가다. 

하지만 이번 울산지역 총선 선대위원장으로서의 김 의원 역할에 대해서는 임명 직후부터 적절성 논란이 인다. 경남과 울산을 한데 묶어 선대위원회를 구성한 것은,  경남과 차이가 나는 울산의 정치적 환경이나 정서를 고려하지 않은 결정이란 반박이다.

또 '김두관'이란 인물 인지도가 낮고, 울산과 연고나 연결고리를 찾기 힘들다는 측면에서 울산 총선 기여를 기대하는 목소리보다 우려가 더 크다. 민주당에 대한 지지도가 높지 않은 울산에서 지지세를 확산시키기보다 도리어 축소시킬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때문에 "울산총선을 망치겠다는 거냐"는 강한 반발도 나온다. 

민주당 한 울산 당원은 "후보자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울산총선을 망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반발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대놓고 말하지 않는 것뿐, 울산을 경남과 묶어서 선대위원회를 구성한 것에 대해서도 울산 소외론, 울산 무시론이 나온다"고 당내 여론을 전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