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4·15 총선 D-34]

열린민주당 시당 창당에 울산 정치권 반발

2020. 03. 11 by 김미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위성정당 격인 '열린민주당 울산시당'이 창당을 선언하자, 지역 정치권 반발이 거세다. "선거제 개혁 취지를 거스르고 준연동비례대표제 원칙에 위배된다"며 민주당 내 울산 후보들은 물론, 울산을 거점으로 지지기반을 확장하는 군소정당들이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더불어민주당 비례정당 표방
  당원 1200여명 규모 세 결집
  "준연동비례대표제 원칙위배"
  울산거점 군소정당 중단 촉구


열린민주당 울산시당은 11일 울산시의회에서 '창당 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자유한국당이 미래통합당으로 이름을 바꾸고, 미래한국당이라는 꼼수정당까지 만들어 또다시 문재인 정부를 흔들려고 시도하고 있다"면서 "선거법 개정에 합의한 정당들이 원칙을 지키기 위한 고뇌로 자유롭지 못하기에 그것에서 자유로운 열린민주당이 나설 수 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창당 배경을 설명했다.

이 정당은 이어 "민주진보 진영의 비례정당인으로서 노무현 정신 계승과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민주당과 민주진영 리모델링 하고자 한다"며 "국민들에게 열린민주당이 자생적으로 생겨난 민주당의 새로운 비례정당임을 알리고, 열린캐스팅으로 선정된 비례후보로 선명성을 경쟁하겠다"고 했다.

열린민주당 울산시당은 박창홍 시당 위원장을 중심으로 지난 3월 6일 시선관위에 정당 신청했으며, 3월 16일께 등록될 예정이다. 당원은 현재 1,200여 명가량 모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열린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민주당의 비례정당을 자처하는 열린민주당 울산시당 창당은 물론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두고 "유권자를 배신한 정치"라고 강하게 성토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민주당은 자신들이 주도하는 것이 아니고, 시민단체 등이 주도하는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강변하고 있다. 누가 봐도 '꼼수'와 '위선'이며 '국민을 우롱하는 말장난'이요, '개혁의 역행'이다. 더 이상 국민은 바보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애초 야당들과 합의했던 비례 의석수를 축소하고, 이마저도 캡을 적용하는 등 불완전한 제도를 도입해 지금의 위성정당 사태를 불러온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편법과 꼼수로 유권자들을 우롱하는 거대 양당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 미래한국당의 즉각적인 해산과 더불어민주당의 비례 위성정당 창당 진행을 중단할 것을 다시 한번 더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민중당 울산시당도 민주당의 위성정당을 자처하는 열린민주당과 비례연합정당 창당 모두 원칙에 위배되는 여당의 오만이라고 반대 입장을 표했다.

강진희 울산시당 대변인은 이날 "최근 민주당 일각의 비례민주당 창당 논의는 많은 국민에게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면서 공개적으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한편 울산 남갑 민주당 후보로 공천이 확정된 심규명 예비후보는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해서는 안된다고 반대했다.

심 후보는 "위성정당의 출현을 예상하지 못했던 공직선거법의 개정 논의 과정의 미진했던 부분도 문제로 지적해야 하겠지만 비례연합정당 참여는 연동형비례대표 도입 취지를 스스로 어기는 것으로, 민주당이 지켜야 할 가치인 정의로운 행동이 아니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우리는 국민을 믿고 유익을 구하지 말고 옳음을 구해야 한다"며 "설령 손해를 본다 하더라도 반칙에 원칙으로 대응하는 것이 정의며 민주당이 지켜나갈 가치"라고 밝혔다.

특히 "지난 20대 총선에서 자유한국당이 진박이니, 친박이니 하며 국회의석을 180석까지도 기대했었지만 옥쇄 파동을 거치면서 유권자의 냉엄한 심판을 받아 몰락했던 사실을 상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ulsanpress.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