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4·15 총선 D-29] 오늘 통합당 울산지역 공천 완료 여야 대진표 확정 선거전 본격화 현역 생존율·18세 표심 등도 촉각

하명수사·코로나·경제…울산 총선 3대 변수

2020. 03. 16 by 김미영 기자

4·15 총선이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미래통합당의 울산 공천이 완료되는 17일 6개 지역구의 대진표 확정과 함께 지역 여야 정치권은 사활을 건 총력전에 돌입한다. 울산에서는 이번 총선의 승패를 가를 3대 핵심 변수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울산재도약 vs 정권심판', '코로나19 감염 사태'가 꼽힌다. 여기다 '수성'에 나선 현역(5명·불출마 1명) 생존율과 인적쇄신·세대교체가 또하나의 키워드로 떠오른다. 이번 총선에서 만 18세 유권자 편입과 준연동제 비례대표제에 대한 여야 진영의 대응 전략에도 관심이 쏠린다. 

# 26~27일 후보 등록…내달 2일부터 운동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26~27일 후보 등록을 앞두고 여야 주요 정당은 16일 현재 공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더불어민주당은 일찌감치 울산 6개 의석에 앉힐 후보 6명을 확정했고, 미래통합당은 이틀 동안(15~16일) 경선을 거쳐 17일이면 6명의 공천 후보 명단을 발표한다. 정의당(1명), 민생당(3명), 민중당(3명), 노동당(2명), 국가혁명배당금당(10명) 등 소수정당도 울산 후보를 내고 선거전에 돌입했다.

각 정당이 선발한 '대표 선수'들은 다음달 2일부터 13일간 열전에 돌입한다. 이들은 다음달 1일까지 자신의 사진과 이름, 기호, 경력 등을 담은 선거 벽보를 선관위에 제출한 뒤 그 다음날인 2일부터 공식 선거운동에 들어간다. 만 18세 이상 유권자들은 재외투표(4월 1~6일), 사전투표(4월 10~11일), 총선 당일 투표 등을 통해 한 표를 행사할 수 있으며, 이들 유권자를 잡기 위한 여야의 경쟁은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울산지역 총선 출마자들의 발걸음도 덩달아 빨라지고 있다. 무엇보다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울산 재도약 vs 정권 심판', '코로나19 사태' 등 3대 변수가 울산 총선에 미칠 영향을 놓고 후보간 계산이 분주하다. 지난해 연말 정국을 강타한 '울산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은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가 개입해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의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측근에 대한 비리수사가 이뤄졌느냐가 핵심이다.

# 정권심판 vs 야당심판론 내세워 각축
하명 수사 의혹이 불거지자 김기현 전 시장과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 후보들은 청와대가 공권력을 동원해 민심을 강도질해 선거에서 떨어졌다며 거세게 반발했다. 또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제보자로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지목되면서 논란은 커졌다. 송병기 전 부시장을 비롯해 의혹에 연루된 일부 인사들은 기소된 상태.

이처럼 울산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은 올해 2월 초까지만해도 울산 총선의 최대 변수로 꼽혔으나, 블랙홀처럼 모든 이슈를 빨아들인 코로나19 사태로 다소 묻혀버렸다.

이를 반전의 기회로 삼은 민주당은 '울산 재도약'을 위한 집권 여당 후보에 힘실어 주기를 부각해 왔다. 그러면서 '야당 심판론'을 내세웠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울산의 재도약을 위해서 제21대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면서 21대 국회의원 울산선거 3개 전략을 공개하기도 했다. 민주당 울산시당이 밝힌 선거 전략은 △국정 발목잡기의 제1야당 국회 심판의 장 △여당으로서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선거 승리 △울산 재도약의 지렛대 등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전국을 강타하자 '코로나19 극복'을 전면에 앞세우는 것으로 선거 전략을 변경했다. 민주당 울산후보들이 '코로나19 극복이 최상의 선거운동'이라며 방역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에 보수 야권을 끌어모아 출범한 통합당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에 제동을 걸면서 정권 심판론으로 총선 승리를 거두겠다는 각오다. 정부·여당의 코로나19 대응을 문제 삼는 것도 그 일환이다. 정부가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를 하지 않아 초동 대응에 실패했고, 마스크 대란을 자초했다는 것이 통합당의 주장이다.

통합당 울산후보들은 정권심판론을 확신한다. 미래통합당 울산시당 관계자는 "코로나 상황이 악화되고 정부의 대응 능력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면 정권심판론에 더욱 불이 붙을 것"이라며 "소위 PK로 분류되는 울산권의 적극적 투표층이 투표장에 나설 가능성이 높고 이 경우 보수야권에 유리한 상황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블랙홀처럼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면서 울산에서 '정권 심판론'이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코로나19 사태 대응에 대한 정부 비판론에 대한 바닥 표심의 향방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울산 재도약(야당심판론) vs 정권 심판론,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코로나 19사태 등의 총선 변수에 대한 시각이 팽팽해 총선 승패의 예단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