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4·15총선 D-15] 민주당, 세계최고 수소도시 육성 전면 배치 국립산업박물관·공공의료원 건립도 천명 통합당, 文정권 심판 경제 대전환 내걸고 탈원전 정책 폐기 선언 본격 선거전 돌입 군소 정당도 지역구 맞춤 공약 잇단 공개

'수소 vs 원전' 울산 여야 엇갈린 에너지 공약

2020. 03. 30 by 김미영 기자
미래통합당 울산 4·15 총선 후보자들은 3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탈원전 정책 폐기 선언' 등 대표 공약을 발표했다. 울산시의회 제공.
미래통합당 울산 4·15 총선 후보자들은 3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탈원전 정책 폐기 선언' 등 대표 공약을 발표했다. 울산시의회 제공.

'대표 선수는 정해졌다. 이제는 정책·공약에 승부수다.'
4·15 총선 승부처로 꼽히는 울산에서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공약이 맞붙으며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됐다. 울산의 양강 정당은 4·15 총선에 승패 가를 최대 공약으로 '수소에너지' 대 '탈원전 폐기'를 전면에 배치했다. 에너지 정책을 두고 각 정당의 입장이 극명하게 갈린 것이다.

미래통합당 울산시당은 30일 울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정권 심판으로 경제 정책 대전환'이란 명제 아래, 이번 총선 대표공약으로 탈원전 정책 폐기 선언을 앞세웠다.

이 자리에는 정갑윤 울산상임선거대책위원장을 비롯해 박성민(중구), 이채익(남구갑), 김기현(남구을), 권명호(동구), 박대동(북구), 서범수(울주군) 등 통합당 공천 후보자 모두 참석해 공약 추진 의지를 다졌다.

통합당 울산시당은 "탈원전을 비롯한 현 정권의 잘못된 에너지 정책을 바로잡아야 한다. 대한민국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에너지 관리가 중요하다. 안정·경제성, 친환경성이 높은 원전은 지난 40년간 산업 발전 토대였고 수출 강국 대한민국을 있게 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울산은 원전으로 둘러싸여 그만큼 관련 기업체와 종사자도 많다. 그러나 탈원전정책으로 기업은 도산위기에 처하고 일자리는 사라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단순히 기존 원전 정책으로 돌아가자는 것이 아니다. 원전산업 기술력, 경쟁력을 높여 원전 산업 생태계를 복원하겠다는 주장이다.

통합당 울산시당은 "원전산업을 배척할 것이 아니라 보다 대한민국 미래 100년 먹거리로서, 미래 산업으로 함께 지원 육성하면 심각한 우리나라 에너지 문제를 보다 쉽게 풀어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자력 안전에 관한 연구 진행과 원전정책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입법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합당은 이와 함께 "먹고사는 문제는 쇼가 아니라 실력"이라며 후보 6명의 대표 공약을 발표하기도 했다. 김기현 후보는 '3D프린팅 허브도시 조성 등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 구축'을, 권명호 후보는 '조선산업 특별지원 및 육성 추진으로 조선산업활성화 방안 마련'을, 박대동 후보는 '농수산물도매시장 북구 신설 및 광역전철 송정역 운행'을, 박성민 후보는 '우정혁신도시 확장 및 공공병원·대학 조성'을, 서범수 후보는 '울주의 백년대계를 위해 제2혁신도시 유치'를, 이채익 후보는 '울산 3대 주력산업에 신성장 동력 접목'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이상헌 위원장은 3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세계최고 수소도시 육성' 민주당의 울산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이상헌 위원장은 3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세계최고 수소도시 육성' 민주당의 울산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중앙당의 울산 핵심 공약이라며 '세계 최고 수소도시 육성'으로 울산경제와 국가경제 활성화를 이룰 것이라고 역설했다. 에너지 관련 민주당의 정치적 지향점을 반영하고 유권자에 지역발전을 위한 현안을 내세워 표심을 잡는다는 복안에서다.

6명의 후보를 대표한 이상헌 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은 "울산을 세계 최고 수소도시로 육성해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며 "2030년까지 수소타운을 건설하고, 수소전기차 관련 시설을 설립하는 등 수소산업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공약했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도 주요 울산공약이라고 제시했다. 이 정당은 "산업도시 울산에 걸맞는 국립산업기술박물관으로 산업문화 관광자원이라는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산재전문 공공병원 조기 완공과 시설 확충을 통해 열악한 지역 보건의료 환경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산재의료 관련 연구역량 강화로 환자치료 및 재활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산후조리 및 산모지원 서비스가 결합된 복합기능 공공산후조리원을 각 구·군에 최소 1개씩 건립, 자율주행 자동차 시험장(테스트 베드)도 중앙당의 울산공약으로 발표했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울산지역 자체 발굴 1호 공약으로 '공공의료원 건립'을 총선 승부수라며 꺼내기도 했다.

이 밖에 정의당 울산시당은 '강동권 해양복합관광휴양 도시 조속한 건설 및 북구 가칭 송정역 복합환승센타 추진'을 핵심 공약으로 공개했으며, 민생당 울산시당은 옥동 군부대 부지를 연구개발클러스터로 개발하는 방안을 전면에 내세웠다. 노동당 울산시당은 국회의원 특권 폐지와 위험의 외주화 금지·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주요 공약으로 내놓았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