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지역 6개구서 5석 야당 차지 예상 20대서 여3 야3 기계적 균형 대조 원자력 존폐·靑 하명수사 의혹 등 與 지자체장과 곳곳 충돌 가능성

울산지역 현안사업 정책공조빨간불 켜지나

2020. 04. 15 by 김미영 기자

 

4·15 총선으로 울산의 정치지형이 뒤바뀌면서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공조에 '빨간불'이 켜졌다. 

15일 치러진 21대 국회의원 울산선거 결과에 따라 지역 정치판도는 한바탕 요동칠 것으로 관측된다. 이날 밤 11시 현재 개표 상황으로 울산 선거구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참패했고, 미래통합당은 승기를 잡은 분위기다. 이 추세대로라면 21대 총선에서 울산 5개 의석을 야당이 차지하는 압승이 예상된다.

지난 총선에서 울산은 통합당(중·남갑·남을)과 무소속(동·북구·울주군)이 3석씩 골고루 나눠 가졌던 것과 다른 결과다.

이에 따라, 이번 총선 결과가 2017년 대선과 2018년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약진했던 민주당의 송철호 시장 체제 후반기 시정 동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사다.

21대 국회의원에 선출된 통합당 당선자들은 송 시장과 울산시정을 두고 대립각을 세울 확률이 높다. 무엇보다 송 시장의 공약과 당장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 난기류가 형성될 수 밖에 없을 전망이다.

중·남·동·울주군 등 기초자치단체장 사정도 마찬가지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울산시장과 5개 구·군 기초자치단체장은 물론 울산지역 시·구·군의회도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상황. 
총선으로 여야 판세가 뒤집히면서 울산시장과의 정책공조에서 가장 첨예하게 대립할 쟁점은 '원자력 산업'이다.

민주당은 태양광에너지 등 친환경에너지 육성에 주력하는 한편 원전문제에 있어 탈원전에 방점을 찍고 있다. 하지만 통합당은 여권의 탈원전 정책이 잘못됐다며 원전 산업 육성을 대표 공약으로 총선을 치렀다.

정갑윤 상임선대위원장은 "문재인 정권의 탈원전정책을 폐기하고, 원전산업 정상화를 통해 전기료를 인하하겠다"며 "원전 안전성과 관련해서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결과를 시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하는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또 울산지역에서의 뜨거운 감자인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 대한 입장에서도 통합당 울산 당선자들과 민주당 단체장 간 입장은 충돌할 수 밖에 없다.

김기현 후보는 청와대 선거개입 방지법 제정으로 지난 2018년 청와대 하명수사 개입 의혹에 대한 책임을 민주당과 송철호 시장에게 묻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지난해 1월 말 청와대 선거개입과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은 송철호 시장과 송병기 부시장 등 13명을 무더기로 불구속 기소했다.

하지만 울산지역 당선자들도 지역발전과 연계한 공약을 내세운 만큼 공공의료원 조성, 외곽건설도로 조기 완공 등 사회간접자본 건설에서는 울산시와 큰 이견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2차 혁신도시 유치 문제도 야당 울산당선자 대부분이 중요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역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