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 '포스트 4·15' 울산 정치 지형 변화] 1.변화한 울산서 여권 행보

등돌린 민심 다독이고 당정 협력 책임감 막중

2020. 04. 20 by 김미영 기자

 

'미래통합당 5석, 더불어민주당 1석' 4·15총선 울산에서의 결과는 각 당은 물론 울산정가의 권력 지형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압승'과 '참패'라는 엇갈린 성적표를 받아든 울산 여야정치권이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이후 체제 정비에도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번 울산총선에서 압승한 미래통합당은 코로나19 사태라는 엄중한 상황과 울산 성적표와 대조적인 전국 완패로 자축보다 무거운 책임감을 부각하는 모습이다. 반면 참패한 더불어민주당은 향후 정국 운영과 국면 전환에 부심하고 있다. 이번 총선의 결과로 큰 변화가 불어 닥칠 향후 울산 정치적 지형 변화와 정국에 대해 4차례에 걸쳐 살펴본다. 편집자

 

지역경제 침체·靑 하명수사 반영
정권 심판·견제 보수표 결집 양상
단체장 석권 지방정권 실망감 표출
북구 이상헌만 접전 끝 재선 성공
현안 해결·국비 확보 강행군 예고

 

민주당은 4·15 울산 총선에서 6개 지역구 중 1곳에서 승리하는 데 그쳤다. 지난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통해 울산에서 여당으로서 지방권력을 장악했던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는 울산 선거구 6석 중 5석이 핑크빛으로 물드는 총선 결과를 받아들었다. 이상헌 의원이 가까스로 살아남으면서, 다행히 울산의 총선결과 민주당 전멸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그러나 의석 1석으로 울산의 정치적 목소리를 얼마나 낼 수 있을 지에 대한 의문과 함께, 목소리를 낼 민주당 인물이 더 없는 그야말로 정치적인 공황상태에 빠졌다.

이번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울산 북구 이상헌 당선인은 개표 막바지까지 피말리는 승부를 펼치며 극적으로 생환됐다. 미래통합당이 압승한 울산 총선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자'가 된 것이다.

2017년 대통령 선거 후 지방정부와 지방의회를 꿰찬 민주당으로선 울산의 민주당 국회의원 수가 1석으로 간신히 체면치레 하면서, 국책사업 등 울산의 역점 사업을 풀어나가는 데 이상헌 당선자가 짊어진 짐은 배가된 상황이다. 아울러 여대야소 정국의 중심에 서서 '힘있는 여당'의 지역 대표로 고군분투하며 지역 발전을 견인해야 하는 선봉장의 책무도 지게 됐다.

그런가 하면, 총선에서 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진상 규명을 촉구하며 강도높은 정권심판을 내세웠던 게 주효했던 통합당에게 정국 주도권을 넘겨주고 급격히 수세에 몰릴 가능성도 커졌다.

민주당의 울산총선 참패는 지속되는 지역경제 침체와 조국 사태 등으로 정부 여당에 민심이반, 또 지난 지방선거에서 울산시장부터 구군단체장까지 지방권력을 석권하도록 민주당에 표를 몰아줬지만 더 나아진 게 없다는 실망감도 표출됐다는 분석도 있다.

특히, 지난해 말 제기된 청와대 하명수사 및 울산선거 개입 의혹의 진앙지가 울산이라는 점에서, 정권에 대한 심판과 정권 견제 필요성으로 보수진영 표 결집이 민주당 참패의 주요 요인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다만, 민주당 유일 이상헌 당선자는 지난 2018년 재보궐선거로 북구 국회의원 배지를 단 후 지역 민원을 시·구의원에게 떠넘기지 않고 유권자들과 소통하며 진보진영에 쏠린 민심을 돌려세웠다는 평가다. 이상헌 의원은 1년 10개월 남짓한 국정활동 중에도 틈틈이 지역에 내려와 주민과 소통했고 이러한 노력이 통합당으로 흘러갔던 선거 구도를 막아설 수 있는 저력이 됐다.

신승의 기쁨은 잠시, 이상헌 의원을 중심으로 한 민주당은 울산에서 무거운 짐을 짊어지게 됐다.

민주당은 수도권 등에서 압승하며 여대야소 정국을 만드는 데 성공하면서 향후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울산의 민주당은 당내는 물론 국정 운영에서도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할 정도로 좁아진 입지를 실감해야 하는 상황이다. 오죽했으면, 이번 총선에서 중앙당 인사의 울산 지원유세가 선거 전날 이해찬 대표의 북구 방문 뿐이었냐는 '울산 패싱론'을 재차 회자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울산총선에서 민주당의 참패는 울산 현안사업 추진과 대형 국책사업 국비 확보 등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여당 국회의원이 많을수록 지원사격을 통한 중앙정부 협력을 이끌어내기 쉽기 때문이다.

민주당 측 울산인사는 "울산에서 추진되는 핵심 사업이 탄력을 받기 위해서는 민주당 후보들이 많이 당선돼야 했는데, 그렇지 못해 예산 반영이나 사업 추진에 차질이 우려되는 게 사실"이라면서 "예산확보 과정에서 지방정부와 민주당 울산 당력의 집중이 절대적으로 요구될 것"이라고 했다.

울산에서만큼은 통합당이 국회 주도권을 쥔 정치적 지형 때문에 예산 확보 및 현안 해결 등에서 '울산 홀대론'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게 지역정치권의 지적이다.

이상헌 당선인은 "더욱 책임감이 막중해졌다"면서 "재선의원으로 더 열심히 지역 현안을 공부하고 진실한 자세로 임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당리당략이 아닌 시민들의 눈에서 울산 전체를 위해 지역 현안을 바라보며 야당 의원들과 협치를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ulsanprss.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