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여권 대선주자들이 '동면'을 끝내고 조심스레기지개를 켜고 있다.
 일찌감치 대선행보에 돌입한 열린우리당 정동영 전 의장을 제외하면 이렇다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던 '잠룡(潛龍)'들이 서서히 제 목소리를 내면서 다양한 형태로 대선레이스에 뛰어들 채비를 갖추고 있는 것.
 우리당에서는 지난 7일 김원웅 의원이 처음으로 대선 경선 출마를 선언한 데 이어 한명숙 전 총리가 당에 복귀하면서 대선후보들이 워밍업 단계에들어간 형국이다.
 지지부진한 대통합신당 추진작업으로 인해 대선레이스 참여를 선언하는데 부담을 느끼고 있지만 대선까지의 빠듯한 일정을 감안할 때 더이상 당내 상황에만 얽매여 '잠행'만 할 수도 없다는게 주자들의 생각이다.
 '실생활 밀착정치'를 기치로 내걸고 민심탐방에 뛰어든 정동영 전 의장은 14일 인천, 15~18일 충남지역을 돌면서 중소기업 현장체험, 학부모 교육간담회, 넥타이부대와의 대화, 포장마차 도우미 활동 등 민생투어를 계속할 예정이다.
 또 25일에는 자신의 지지그룹인 지역별 '평화경제포럼' 구축의 완결편 격으로 서울 출범식을 가질 예정이다. 평화와 경제를 '정동영의 브랜드'로 각인시키기 위해개성공단을 방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지난달 14일 의장직에서 물러난 뒤 8개월간 쌓인 피로를 풀면서 재충전의 시간을 가진 김근태 전 의장은 이달 중순부터 본격적인 대권 레이스에 시동을 걸 예정이다.
 김 전 의장은 '비상대권'의 짐을 내려놓고 '정치인 김근태'로 돌아온 것을 계기로 개헌, 한미FTA(자유무역협정), 남북문제 등 주요 정책현안에 대한 자신의 목소리를 분명히 내면서 '개혁 정체성'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틈틈이 지역을 돌면서 얼굴을 알리고 '김근태 친구들' 등 자신의 지지모임을 공고화하기 위한 조직 강화에도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일 당복귀 후 휴식을 취해온 한명숙 전 총리는 첫 외부일정으로 11일 김대중 전 대통령을 예방해 조언을 듣는다.
 한 전 총리는 앞으로도 당분간 휴식과 함께 지인들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통합추진 과정에서의 역할이나 향후 행보 등 정국 구상에 비중을 둘 예정이다. 한 측근은 "정국구상이 끝나면 적극적이고 다이내믹한 움직임이 이어지지 않겠느냐"며 '대권 레이스' 합류에 무게를 뒀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