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대선주자간 첨예한 입장차로 인해 '경선 룰' 논의가 갈수록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어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지난 9일 활동을 종료한 당 경선준비위원회가 합의안 도출에 실패한 채 '7월-20만명', '9월-23만명'두 개의 중재안을 지도부에 제시했다.
 이에 대해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경준위 표결에서 '6월' 안에 1명이 나온 것은 사실상 '7월'안과 가까워 5대 5가 아니라 표결 결과는 6대 5였다"며 "7월 안으로 확정되면 수용할 수 있다"고 말했으며, 박근혜 전 대표는 "7월 안은 장마철에 투표하자는 것으로 합리적인 정당성이 결여돼 있다"며 7월안 수용 불가를 시사하며 지도부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반면 두 개 안 모두에 불만인 손학규 전 경기지사와 원희룡 고진화 의원은 '경선 불참' 가능성을 거듭 내비치며 제3의 합리적 대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원희룡의원은 11일 한나라당 염창동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까지의 경선준비위원회 논의 과정과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앞으로 경선불참을 포함해 모든 것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혀 손학규 전 경기지사에 이어 한나라당 원희룡 의원도 대선 경선불참 가능성을 내 비췄다.
 단일안 도출방식을 놓고서도 박 전 대표측은 '당심', 이 전 시장측은 '민심'을 반영한 결정을 주장하고 있다. 서로 비교우위가 있다고 판단되는 쪽을 내세우고 있는 셈이다.
 이처럼 상황이 복잡하게 꼬여가자 최고위원회는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최고위원간의 합의점 모색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데다 그렇다고 표결로 결정하기도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최고위원회가 합의가 아닌 투표로 결론을 내릴 경우 자칫 당이 분열국면으로 빠져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강재섭 대표 등 9명의 최고위원들은 현재 두개의 중재안에 대한 '호불호'를 밝히지 않고 있으나 9월안 선호가 다소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5명이 9월안을, 4명이 7월안을 지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현재 당 지도부는 경준위에 재검토를 의뢰하는 방안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지만 최고위원간에 이견이 있는 데다 대선주자도 모두 반대하고 있어 사실상 성사되기 힘들 것이란 전망이 많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