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사업자들이 재개발을 추진하면서 일대 주민들의 안전을 전혀 고려치 않아 행정당국의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14일 울산시 남구B-09(신정3동 537-1번지 일원) 주택 재개발사업예정지구의 골목 담벼락 마다 붉은 색의 '철거예정'이란 글이 어지럽게 써져 있었다.
 홍익건설 등 2개의 시행사가 남구B-09구역 15만8,000여㎡규모 주택재개발사업예정지구 일대에 대한 재개발사업의 철거작업을 시작하면서 보상 및 이주가 끝난 주택의 철거를 표시한 것이다.
 이런 글귀가 적힌 주택들은 샷시, 대문 등이 모두 뜯겨져 건물의 골조만 흉칙하게 남아있는 상태로 구역 곳곳이 폐허를 연상케 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보상을 받지 못한 주민들 상당수가 인근에 그대로 거주하고 있어 폐허 속에서 연일 불안에 떨며 지내고 있었다.
 게다가 시행사 등이 흉물로 변한 빈집의 출입구 등을 봉쇄조치 하지 않아 심야시간 노숙자의 쉼터로 전락하는가 하면, 가출 청소년들이나 범죄자들의 우범지역으로 변할 우려를 낳고 있었다.
 실제 지난 13일 오전 11시 학생들의 불장난으로 아무도 없어야할 철거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하기도 해 시행업체의 관리부실이 그대로 드러났다.
 일대 주민들은 "보상절차를 마무리한 주민들의 이주와 동시에 건물의 철거가 시작됐다"며 "빈 건물에서 노숙자와 학생들이 나오는 것이 쉽게 목격되는 가 하면 심야시간 일부구간에는 가로등까지 켜지지 않고 있다"고 불안한 심경을 드러냈다.
 주민들은 "빨리 이주하고 싶지만 계약했는지 1년여가 넘어가는데도 아직 보상금이 나오지 않아 이주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주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행정 및 경찰 당국이 관심을 가져 줄 것"을 요구했다.  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