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공 표준 터 파기 무시·한명이 관리 감독 관행적 부실
주민 "주거 안전 오히려 위협 철저한 검증 있어야" 지적

   
▲ 지주식 보안등 설치공사를 위해 매설한 전선이 보도블록 바로 인접에 설치해 전기안전사고 위험을 안고 있다.
양산시가 원도심인 북부동 일원에 시행하는 지주 보안등 설치공사에서 시공 설계상의 표준을 무시한 현장이 곳곳에서 드러나 부실 논란에다 감독소홀 등의 의혹을 사고 있다.
 이 때문에 "느슨한 감독과 시공업체의 관행적 부실을 더이상 보고만 있을 수 없었다"는 주민들의 주장으로 시공 85% 공정에서 물의를 빚고 있다.


 특히 관급 토목공사 중에서 전기안전 전문기술인력이 투입되는 반 영구적인 전기관련 관급 공사가 이처럼 부실 논란을 빚어 보다 철저한 관리감독과 검증이 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주민들은 수 억원의 혈세를 들여 시공하는 보안등 지주 설치공사가 "당초 설계를 무시한 설치장소 변경에다 기본에 불충분한 관행적인 시공으로 장마철 감전으로 인한 안전사고 등 보행 안전이 크게 우려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6월 말 준공 예정일을 코 앞에 둔 시점에서 재시공 등 보안이 불가피한 실정으로 공기 차질에다 이를 바로잡기 위한 재 시공이 이뤄질 경우 주민불편 또한 가중될 전망이다.
 실제로 일부 구간의 경우 감독 부실과 시공을 맡은 업체 또한 반대 민원을 핑계로 설계를 무시한 부실 공사를 실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기공사의 기본인 전선 매설이 무엇보다 중요한데도 시공의 표준인 터 파기(60㎝)를 지키지 않았다.
 전선 매설 현장이 보도 블록 세로 높이(30㎝정도)로 공사를 마무리한 현장도 곳곳인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두달여 동안 공사를 지켜본 한 주민은 "주거생활 안전을 담보할 보안등 설치가 오히려 주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느슨한 감독이 빚은 부실시공의 전형"이라고 까지 주장했다.


 이에 따라 수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원도심 보안등 지주 설치 전반에 대한 철저한 확인과 함께 관급으로 시행한 가로등, 보안등, 전기관련 토목공사 전반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양산시 관계자는 "전기직 한 명의 인력으로 광범위한 현장을 관리하고 공사까지 감독을 하는데 어려움이 따르지만 주민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현장 조사를 통해 조치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산시는 올해 당초 예산 6억원 규모의 보안등 지주 설치 및 기존의 시설 유지관리 비용 예산을 편성했다.
 이들 예산 중 4억원 가량을 원도심(남부동 구터미널, 구 경찰서 앞, 북부동 전자랜드~새마을금고, 경남은행 앞길 등 단계별 구간을 정해 지주식 보안등 설치에 나서 오는 6월말 준공을 목표로 전체 공정 85%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수천기자 lsc@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