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주호영 인재영입위원장이 최근 언론인터뷰를 통해 내년 총선과 관련한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인 인물교체 문제와 직결된 '물갈이 폭'에 대해 "비율이 40%대로 예상된다"고 언급해 현역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주 위원장은 특히 물갈이 대상으로 '존재감 없이 지역구민에게 피로감을 주는 영남권 의원'을 거명한 것으로 알려지자 영남권 중진들이 술렁이고 있다.


 주 위원장의 이같은 발언과 관련한 당내 반발 분위기와 함께 신임 지도부의 의중이 실린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제기되고 있다.
 영남권 중진들의 반발 분위기와는 달리 당내 소장 쇄신파들을 중심으로 '물갈이 폭 확대'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발언들도 속속 나오고 있어 총선 공천을 둘러싼 갈등이 조기에 가시화할 조짐까지 나타나고 있다.


 주 위원장의 발언과 관련, 31일 영남지역의 한 중진의원은 "내년 총선 공천개혁방안으로 마련한 당론이 상향식 공천인데 인재영입위원장이 무슨 자격으로 그런 말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주 위원장 본인은 물갈이 대상이 될지, 안될지 잘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고 대립각을 세웠다.
 대구지역 4선인 박종근 의원은 "어느 정도 물갈이가 있어야 한다는 차원의 원론적 언급으로 본다"면서도 "객관적 기준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언급이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영남에 친박계 인사가 많다는 점에서 친박계를 겨냥한 발언이라는 오해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 친박 의원은 "친박이 아니라 친이(친이명박)계가 그런 이야기를 하면 분명히 오해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08년 18대 총선 당시 친이계가 주도한 '친박계 공천 학살'의 악몽을 떠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정두언 여의도연구소장은 "당 지지율보다 개인 지지율이 현저히 낮은 후보는 교체지수에 이 점이 반영돼야 한다"고 언급해 주 위원장의 '존재감 없는 의원 물갈이' 발언에 힘을 실었다.
 쇄신파의 한 의원은 "현재 한나라당에는 '얘기 안되는' 사람들이 많다. 이번에는 특별하게 물갈이를 해줘야 한다"며 "총선 전략 중에는 그게 제일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자신의 발언을 놓고 논란이 확산되자 주 위원장은 "17ㆍ18대에 각각 42%, 48%가 바뀐 만큼 이번에도 교체율이 40% 중반대라는 건 누구나 짐작한다"며 "'영남권'이라고 이야기한 적은 없고 존재감이 없고 피로감을 주는 다선 위주로 불출마 선언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얘기가 있다고 말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서울=이진호기자 zam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