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가 2010 회계연도 결산안을 처음으로 법정기한 내에 처리하며 정갑윤 예산결산특별위원장(한나라당, 울산 중구)의 정치력이 회자되고 있다.
 국회는 8월 임시국회 마지막날인 지난달 31일 예결위 결산심사소위와 전체회의, 본회의를 잇달아 열어 201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 안건을 처리했다.


 이날 오전에는 여야가 2012년부터 검찰 예산을 법무부 예산에서 분리하는 문제를 놓고 대립하며 결국 올해 역시도 법정기한 준수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정 위원장이 예산안의 지연처리 관행을 반드시 끊어야 한다는 의지를 갖고 여야 간사간 협의를 계속해서 중재한 끝에 해당 사안에 대해 2013년부터 노력한다는 중재안을 마련하며 여야 합의를 극적으로 이끌어냈고, 결국 2010년 예산 및 기금 결산안은 오후 10시가 넘은 시간에 151명의 국회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지난 2003년 정기국회가 열리기 이전에 결산안을 통과시키도록 한다는 내용의 2003년 국회법 개정 이후 단 한 차례도 지켜지지 않았던 것이 정 위원장의 주도하에 시한을 1시간여 앞두고 처리된 것이다.
 본회의에서 박희태 국회의장을 대신해 의사봉을 잡은 정의화 국회부의장은 "2003년도 국회법에 조기결산심사제도가 도입된 이후 단 한번도 그 날짜를 지켜본 적이 없는데, 18대 국회가 아름다운 새로운 전통을 세우게 됐다"며 정 위원장의 노고에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도 "2010년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을 심사 의결해 주신 데 대해 정부를 대표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대승적인 양보와 헌신, 과감한 결단에 의해 생산적이고 원만하게 운영되는 모습을 대내외에 명확하게 보여줌으로써 국가신인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5일 국회 예산정책처가 주최한 '나라살림 대토론회'에서도 정 위원장에 대한 찬사가 이어졌다.
 한 관계자는 "그날 강용석 의원에 대한 제명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불결된 것이 부각되며 결산안 처리 법정시한을 지켜낸 것이 주목받지 못한 측면이 없다"면서 "국회의 역사에 의미있는 한 획을 그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정갑윤 위원장은 "민생현장을 모르는 탁상공론 정책은 결국 국민에게서 외면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정치소신을 갖고, 국민의 소중한 세금이 꼭 필요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심의 과정에서 신경을 써 나갈 계획"이라며 "여야간 소통과 통 큰 타협을 통해 결산심사를 국회법이 정한 기간 내에 마무리 지은 데 이어 내년도 예산안도 법정기한을 준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이진호기자 zam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