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26재보궐선거에서 서울시장을 내 준 한나라당은 당 안팎으로 위기감이 팽배해 있다. 홍준표 대표는 "당명을 바꿀수도 있다"는 전제를 깔면서까지 당의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 조만간 구성될 중앙당 총선기획단에서 현역의원의 물갈이 폭을 대폭 늘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내년 4·11총선에 대한 한나라당의 위기감은 울산지역 여권에서도 감지되고 있다. 특히 지난 10·26재보궐선거는 여권의 위기가 '우려'가 아닌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기에 충분했다. 한나라당 시당이 총력지원을 하고도 무소속 후보에 고배를 마셨기 때문이다.
 
#여당 프리미엄 기대 못한다
울산지역 국회의원 지역구는 현재 6개. 지난 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은 이 중 5개 의석을 차지하며 여당의 '프리미엄'을 누렸다. 적어도 10·26재보궐선거 전까지는 내년 총선 역시 한나라당이 무난히 현재와 같은 또는 그 이상의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민주당 등 지역 야권의 지지기반이 워낙 약한데다, 동구와 북구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민주노동당도 지역구 주민들을 아우르는 정치세력이 아니라는 점에서 한계가 분명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10·26재보궐선거에서 '비정당'의 범야권후보가 서울시장에 당선되면서 이런 분위기는 바뀌고 있다. 특히 재보궐선거 후 급물살을 타고 있는 '혁신과 통합' 등 범야권 통합논의가 본격화되고, 지역의 정치구도가 요동을 치기 시작하면서 위기감이 현실화되고 있는 분위기다. 여기에다 10·26 신정동 시의원 보궐선거에서 '중산층 거주지역'에서 확인한 반 한나라당 정서도 위기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내년 총선에서 야권이 어떤 형태로든 단일후보를 내 '양자구도'를 만들 경우 6개 선거구 모두 쉽지않은 싸움이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지역 정치권의 분석이다.
 
#물갈이가 승부관건
이에 따라 울산지역 내년 총선에서 한나라당이 안정적인 우위를 보이기 위해서는 혁명에 가까운 '공천'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공천과정이 투명하지 않고, 일정폭의 물갈이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몇 개 지역구를 내주면서 '철옹성'이 깨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현재 울산지역 한나라당 국회의원 중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은 한명도 없다. 이들 의원들은 중앙당의 주요당직 자리를 꿰차고 있을뿐만 아니라 지역구의 조직, 인력관리는 물론 각종 지역 현안 사업을 무난히 챙기고 있어 '재공천'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에서 거론되고 있는 지역 여권의 4·11총선 출마예상자는 각 지역구별로 적게는 5명에서 많게는 10여명에 이르고 있다. 이들은 현역의원들에 대한 당안팎의 피로도가 높고, 지역의 유권자 성향도 많이 바뀐 만큼 이번에도 대폭의 물갈이가 필요하다며 입지를 높이고 있다. 자칫 투명한 공천이 이뤄지지 않으면 공천 불복과 무소속 출마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도 예상되고 있다.
 실제 지난해 지방선거의 경우 당의 공천에 불복해 탈당하면서 일부 지자체장과 지방의원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가 고배를 마시기도 했다.
 내년 총선이 연말 대선과 맞물리면서 여권의 주요 대권주자들을 등에 업은 주자들이 경쟁할 경우에도 공천 불복과 탈당이 재현될 우려가 크다.
 이에 따라 공천의 뒷탈을 없애려면 후보자들간 경선이 필요하다는 '경선불가피론'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경선을 하게 될 경우 예상되는 조직의 분열과 본선경쟁력 저하를 걱정하는 반론도 만만찮아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청년층 소통강화, 지역공약 필요
내년 총선에서 한나라당이 기존의 우위를 보이기 위해서는 젊은 층과 서민들과 소통하며, 이들의 변화 욕구와 바람을 대변해줄 후보를 발굴해 내느냐도 관건이 될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10·26재보궐선거에서 확인된 2·3·40대의 이탈을 되돌릴 수 있는, 이들 세대를 대표할 인물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밖에 지지자들을 동원해 공약을 발표한 후 지지를 호소하는 '일방통행식' 선거방식에서 탈피해, SNS(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선거운동 등 유권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선거문화를 적극 수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울산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참신한 정책공약개발도 총선승리를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정치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눈높이가 한층 높아진 만큼, 한나라당으로서는  획기적인 전략마련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유권자의 눈높이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공천 과정에서의 투명성 확보와 함께 일정 수준 이상의 인적쇄신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강정원기자 mikang@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