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민주통합당이 4.11총선 후보를 선출하기위해 국민참여경선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울산지역에서도 어떤 방식의 경선이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양당 모두 당초 '개방형 국민참여경선(오픈 프라이머리)'을 실시한다는 방침이지만, 선거법 개정이 이뤄지지 않은데다 후보자 선출 일정이 촉박해 국민참여를 확대하는 여론조사 경선도 검토되고 있다.

 새누리, 선거법개정 논의 난항에 여론조사 경선도 검토

 9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현재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당 공천신청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은 남구을 선거구를 제외한 5개선거구, 민주통합당은 중구와 북구, 울주군 등 3개선거구가 경합지역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중 새누리당은 2~3곳, 민주통합당도 1~2곳에서 어떤 형태로든 경선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새누리당은 오는 20일 전후로 이뤄지는 경합지역에 대한 여론조사 후 곧바로 경선지역이 정해진다.
 새누리당은 당초 개방형국민경선을 실시하기로 결정했지만, 선거법 개정 논의가 난항을 거듭하면서 '여론조사 경선'이 차선책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반 국민이 참여하는 선거구별 경선이 이상적이지만 선거 60여일을 남겨놓고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여론조사로 국민의 뜻에 맞는 후보를 선출하자는 취지다.
 현재 새누리당에서 검토하고 있는 경선방안은 '여론조사 100%''당원(대의원포함)+여론조사''당원+국민참여경선인단+여론조사'등 3가지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울산시당은 일단 3가지 경선 모두를 주관하는 시당 선거관리위원회를 오는 13일까지 구성해 중앙당에 보고한다는 계획이다.
 시당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완전 개방형 국민참여경선은 어렵고, 국민여론조사 비율을 확대하는 여론조사경선으로 갈 가능성이 많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하지만 3배수 이내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한 완전 국민참여경선도 이뤄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경선인단 추출방법 등 중앙당의 지침을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민주통합당은 '모바일 + 현장투표' 방식의 완전국민경선으로 후보자를 뽑는다는 방침이다.
 이에따라 울산지역에서도 후보 경합지역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구와 북구, 울주에서 국민참여경선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민주통합당의 지지세가 약한 울산지역의 특성상 완전 국민참여경선이 이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중앙당이 경선 선거인수가 지역구 유권자의 2%보다 적으면 여론조사를 별도로 30% 반영키로 했기 때문이다. 특히 경선에 나선 후보자끼리 합의가 이뤄지면 100% 여론조사로 후보를 선출할 수도 있다.
 민주통합당은 11일까지 후보자 공모가 마무리되면 15일부터 선거인단 공모를 실시하고, 빠르면 이달말 경선을 시작해  다음달 중순까지는 공천을 마무리한다는 일정이다.

 민주통합당 임동호 시당위원장은 이날 공천일정 돌입과 관련, "전략공천이 이뤄지지 않는 한 3개 지역에서 국민경선이 이뤄진다"면서 "경선참여인단 모집에 최선을 다해 선거축제가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통합진보당은 남구 갑 선거구에서 당원과 선거인단, 일반여론조사를 함께하는 방식의 경선을 치른다. 이 선거구에서는 당내 후보자공모에 응한 조승수 의원과 이경훈 전 현대차노조지부장이 '당원투표30%, 선거인단 30%, 일반여론조사 40%' 방안을 합의했다. 당원투표는 오는 15일까지 이뤄지며, 선거인단투표와 일반여론조사는 16일부터 20일 사이에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선거인단투표는 현장투표와 모바일투표 병행, 모바일투표(ARS를 통한 신청자 전수조사)만 실시할지 조만간 합의 결정할 예정이다.    강정원기자 mikang@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