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정가가 연말 대선을 위한 조직 정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전당대회를 전후로 시당 조직 개편을 마무리하고 사실상 대선체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새누리당 울산시당은 15일 일산 킨텍스 전시장에서 열리는 전당대회 대의원 현장 투표를 통해 대선을 이끌 새 지도부가 구성되면 곧바로 시당위원장 선거체제로 들어간다.
 시당은 중앙당에서 시도당개편대회에 관한 방침이 의결되면 빠르면 21일부터 차기의회 당선자 중 시당위원장 선임절차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차기 시당위원장은 당선자들의 정치행보에 비춰볼 때 박대동(북구) 당선자가 맡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역 최다선(4선) 당선자인 정갑윤 의원(중구)의 경우 국회부의장 또는 주요 당직을 맡을 가능성이 높고, 3선에 성공한 김기현 의원(남구을)의 경우 원내 수석부대표를 맡아 시당위원장을 맡을 수 없는 상황이다. 또 3선의 강길부 의원(울주)도 주요 상임위원장에 도전한다는 입장이고, 재선의 안효대 의원(동구)의 경우 대선 정국에서 정몽준 의원을 도와야 하는 만큼 시당에 매달릴 수 없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차기 시당은 박대동 당선자(북구)와 이채익 당선자(남구 갑) 중 연장자인 박 당선자가 이끌 가능성이 높다.
 

 시당위원장은 경선이 가능하지만 당선자 수가 적은 울산시당의 경우 그동안의 관례에 따라 의원들의 협의 추대 형식으로 선임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당은 위원장 선임이 완료되면 '전당대회'기간 잠잠하던 대권 경선 후보들이 잇따라 울산을 방문할 예정이어서 지역여권은 자연스럽게 대권 경선분위기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다.
 

 민주통합당 울산시당도 20일로 예정된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시당위원장을 선출한다. 현재 임동호 현 시당위원장과 지난 총선에서 남구 갑 선거구에 출마했던 심규명 변호사가 시당위원장 후보로 나선 상태다.
 특히 이날 당대표 선출대회와 함께 열리는 임시대의원대회에는 대권경선 참가를 선언한 문재인 상임고문과 손학규 정세균 고문 등도 함께할 예정이어서 '대권 경선'열기도 불을 지필 전망이다.
 민주통합당 시당은 이번 임시대대의원대회를 계기로 지난 4·11 총선 패배 후 침체를 겪고 있는 조직을 추스르고 대선 승리를 위한 당원들의 결집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경선부정'과 관련해 중앙당 차원의 심각한 후유증을 겪고 있는 통합진보당 울산시당의 경우 차기 시장위원장 선출 일정을 포함한 대부분의 당무가 연기될 것으로 보여, 대선체제 전환은 상당기간 지연될 것으로 전망된다. 강정원기자 mikang@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