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7일 중앙선관위가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평가포럼 강연이 선거법상 공무원의 중립의무 조항을 위반한 것이지만 사전선거운동에는 해당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결정을 내린 데 대해 "유명무실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나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선관위의 결정을 일단 존중한다"면서도 "그러나 선관위가 노 대통령의 발언이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라고 인정하면서도 강연 대상이 한정돼 있고, 야당과 언론의 비판을 반박하는 과정에서 이뤄진 것이라며 사전선거운동이 아니라고 판단한 것은 한마디로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또 "노 대통령의 참평포럼 강연이 언론에 보도될 것으로 예상된 만큼 능동적이고 계획적인 선거운동에 해당한다고 봐야 한다"면서 "참평포럼을 사조직으로 보지 않은 것 역시 참평포럼의 실체를 외면한 형식적 판단이다. 헌번소원 운운한 청와대의 압력이 영향을 미친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중도개혁통합신당 양형일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중앙선관위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양 대변인은 "선관위 결정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거나 시비를 얘기하는 것은 선관위의 중립성에 비춰 바람직스럽지 않다"며 "이번 결정을 계기로 대통령과 청와대는 앞으로 정치적 시비의 소지가 있을 수 있는 어떤 행위도 삼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유종필 대변인은 논평에서 "노대통령은 선관위의 결정에 승복하고 앞으로는 선거법 위반 시비에 휘말리지 않도록 언행에 주의하고 공정한 대선관리에 만전을 기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또 참여정부평가포럼에 대해 "선거법상 사조직이 아닌 것으로 판단됐다고 하더라도 부적절한 처신에 대한 면죄부를 받은 것은 아닌 만큼 앞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