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제1회 추경예산안 심사를 위해 구성된 울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홍종필)는 25일 가동 첫날 회의를 열어 각 상임위에서 넘어온 총 3,933억원 규모의 울산시 추경안에 대한 심사 작업을 펼쳤다.
 하동원 행정, 주봉현 정무 양 부시장과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예결위 심사에선 이번 추경에 대한 하 부시장의 개괄적인 제안설명을 들은 뒤 곧바로 심사에 착수해 열띤 격론을 벌였다.
 질의에 나선 이방우(한나라당) 의원은 "향후 중기재정계획 심의 땐 사전에 심의대상과 내용 등을 시의원들에게 알려 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이현숙(민주노동당) 의원은 "추경의 세외수입이 당초예산의 세입 313억원보다 무려 262%나 증가한 821억원이나 되고 이 대부분이 순세계잉여금"이라고 지적한 뒤 "이는 세입예측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것은 반증하는 것이며, 행정 신뢰도 실추는 물론 추경 편성에도 영향을 미쳐 신규사업 및 세출예산의 과다편성을 유도하는 결과를 낳았다"며 시정을 촉구했다.
 이죽련(한나라당) 의원은 "유사한 사업의 예산들이 각 부서별로 흩어져 편성돼 있어 예산편성의 일관성이 없다"며 개선을 주문했다.
 홍종필(한나라당) 위원장은 순세계잉여금 발생 최소화 방안 마련을 주문한 뒤 "부산~울산간 복선전철화 사업의 분담금 부담으로 인한 재정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광역철도 사업을 폐지하고 일반철도 사업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서정희(한나라당) 의원은 "지방채 상환 등 채무부담으로 인해 시의 탄력적 가용예산이 많지 않은데도 지방채 부담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답변에서 하 부시장은 "앞으로 면밀한 분석과 철저한 검토를 통한 신중한 예산편성은 물론 집행잔액의 최소화를 꾀하고 잔액의 조속한 반납 등으로 예산이 사장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