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오후 중구 울산동천체육관에서 열린 한나라당 제17대 대통령후보 선출 선거 울산 합동연설회에서  이명박, 원희룡, 박근혜, 홍준표(왼쪽부터) 후보가 손을 맞잡고 당원들의 환호에 답하고 있다.  김동균기자

 한나라당 유력 대선 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는 27일 울산 동천체육관에서 열린 합동연설회에서 대한민국의 산업수도인 울산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기 위해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지역 발전 전략을 제시했다.


 이 전 시장의 울산 발전전략 중에는 '친환경 녹색 기업특별시 추진'가 눈길을 끌었고, 박 전 대표의 지역공약 중에는 중·고등교육 여건의 획기적 개선이 주목을 받았다.


 이 전 시장은 "대한민국의 울산이 아니라, 세계의 울산이 돼야 한다"면서 경제 분야 공약으로 ▲친환경 녹색 기업특별시 추진 ▲신산업단지내 자유무역지역 지정 ▲국가공단 공장용지 300만평 확충 등을 약속했다.


 그는 이어 환경·복지 분야에선 ▲생태공원 조성·천연가스 버스 전환 등 에코폴리스 울산 계획 지원 ▲국립의료원급의 산재전문병원 건립 방안을 제시한 뒤 '하이스피드 울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울산신항 배후 고속도로를 건설해 울산항와 주변공단을 연결하는 차세대 산업수송망을 갖추겠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울산은 산업과 주거지가 조화를 이루며 발전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갖고 있다"면서 국제 산업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4대 경쟁력 강화 방안'과 시민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4대 생활여건 지원책'을 지역공약으로 제시했다.


 박 전 대표는 국제 산업도시로의 경쟁력 강화와 관련한 세부 정책으로 ▲신항만 배후지 244만㎡(74만평) 중 132㎡(40만평) 자유무역지구 지정 ▲울산신항 개발 조기완료 ▲2012년까지 공장용지 990만㎡(300만평) 공급 ▲울산 주도의 '세계자동차도시연합' 창설 지원 등을 약속했다.


 그는 이어 "4대 생활여건 개선 지원책을 통해 의료, 교육, 환경 등의 분야에서 최적의 생활여건을 마련하겠다"면서 ▲울산과학기술대 2009년 개교 및 특목고, 자사고, 국제고 자유설립 지원 ▲울산-언양 고속도로 출퇴근 통행료 50% 인하 ▲울산산재 전문병원 설립 ▲환경생태도시 조성 지원 등의 방안을 내놓았다. 그러나 이날 두 후보가 제시한 이들 지역 공약들은 대부분 울산시가 이미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거나 지역에서 꼽고 있는 현안 및 숙원사업과는 다소 동떨어진 면이 없지 않다는 지적을 받았다.


 특히 자유무역지역 지정과 산재전문병원 설립, 산업단지 공장용지 300만평 공급 등은 두 후보가 똑 같이 지역정책 비전에 끼워 넣어 구색 맞추기 공약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한편, 홍준표·원희룡 의원은 이날 연설회에서 구제적인 지역공약은 제시하지 않았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