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2030년을 목표로 한 도시기본 계획수립을 위한 작업에 돌입했다.  도시기본계획은 5년마다 정비하는 시의 장기계획으로 향후 지역의 발전 방향을 정립하고, 각종 하위계획의 지침이 된다. 

  市, 2030년 계획 용역 발주

 울산시는 22일  국토의 개발정책, 도시 및 산업여건 변화 등을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30년을 목표로 하는 울산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해 미래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장기적 도시발전의 방향을 재정립하고, 각종 하위계획의 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수립되는 '2030년 울산도시기본계획'은 기초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계획의 목표와 지표를 새롭게 설정하고, 도시공간구조와 토지이용계획, 기반시설계획, 공원·녹지계획, 경제·산업개발계획 등을 전반적으로 재검토하게 된다.

 관심을 모으는 것은 도시관리계획의 기본이 되는 인구규모를 어떻게 설정하는가 하는 점이다.

 지난 2010년 8월에 확정한 2025년 도시기본계획의 목표인구는 145만명으로 설정했다. 하지만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현재 112만4,000여명인 울산의 인구는 2020년과 2025년 113만명을 정점으로 줄어든 뒤 2030년에는 111만9,000명으로 전망돼 목표인구의 대폭적인 수정이 불가피하다.

 또  1도심, 4부도심, 7지역중심 체계, 7개 대생활권으로 나눈 도시 공간구조가  그대로 유지될지도 관심이다.

 현재의 도시기본계획은 울산시의 도시공간구조를  중·남구를 중심으로 하는 도심권과 농소~도심~청량~온양을 연결하는 남북축, 언양~범서~도심~방어진을 연결하는 동서축으로 해 1도심, 4부도심, 7지역중심 체계로 개발하도록 돼있다. 생활권은 중앙대생활권(남구 전역·무거동 제외), 중부 대생활권(중구 전역·다운동 제외), 북부 대생활권(북구 전역), 동부대생활권(동구 전역), 남부대생활권(울주군 청량·온산·온양·서생·웅촌), 서부대생활권(남구 무거동·중구 다운동·울주군 범서), 언양대생활권(두동·두서·상북·언양·삼남·삼동)등이다.

 하지만 우정혁신도시,  KTX역세권, 테크노산업단지, 산업기술박물관 등 현재 추진중이거나 추진할 예정인 거점시설들을 감안하면 도시공간 구조도 이에 맞게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

 울산시는 이달 중 용역에 착수해  기초조사, 시민설문조사, 공청회 개최, 시의회 의견청취와 관계행정기관 협의 및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 말에 2030년 울산도시기본계획을 최종 확정 공고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미래 인구변화와 지역내 분포에 따라 대생활권을 재설정하고, 각 생활권마다 미래 성장동력이 될 기능설정을 종합적으로 재검토 할 것"이라면서 "도시의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정원기자 mikang@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