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 체제의 최대 선결과제인 '당내화합' 관건은 내년 총선 후보 공천과 관련해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의 확보 여부가 될 전망이다.


 경선 최대 라이벌이던 박근혜 전 대표 진영에 가담했던 원내외 인사들이 여전히 대립각을 세우는 것도 총선 공천과정에서의 불이익이라는 정치적 보복을 우려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울산에서 박 전 대표 캠프에 가담했던 일부 인사들은 "대선후보로 뽑힌 첫 출발부터 이 후보가 당의 노선과 체제를 바꿔야 한다며 당 개혁을 주도할 뜻을 내비치고 있다"면서 "한나라당의 10년 숙원인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대선후보를 중심으로 당이 혼연일체가 돼야 하는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지만 이것이 대권·당권의 단일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들은 이어 "원칙적으로 대권과 당권을 분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면서 "특히 연말 대선과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후보공천 시기가 맞물리는 점을 감안하면 대선후보가 당권을 쥐는 것은 경선에서 역할을 한 내 사람들에게 논공행상 식 공천장을 나눠주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경계했다.


 박 전 대표 진영에 가담했던 지역 인사들이 이처럼 대권·당권 분리를 주장하는 것은 대선후보 경선에서 이긴 이 후보 측에 줄을 선 인사들이 벌써부터 총선에 출마할 지역구에서 예비후보의 입지를 선점하기 위해 움직이는 등 경선 승자 측의 프리미엄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경선 이후 박 전 대표 캠프에 가담했던 K씨 등 차기 총선을 준비 중이던 4-5명의 인사들은 불출마 등을 고려하며 향후 구도에 대한 관망세에 들어간 반면, 이 전 시장 진영의 L, K씨 등 총선 예상출마자들은 3-4명은 지역구 조직규합 등 본격적인 지지기반 확충에 나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당내에서는 총선 공천티켓을 놓고 경선 승자 측과 패자 측이 대립각을 세우는 구도로는 대선체제에서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조직력은 확보할 수 없다며 대선에 올인하는 체제를 만들기 위한 당 지도부와 이 후보의 결단을 촉구했다. 한나라당 울산시당의 한 핵심인사는 "연말 대선 D-100일을 전후한 다음달 말께 구성할 선거대책본부를 대승적으로 꾸미고, 내년 총선 공천심사위원회의 독립성을 제도적으로 보장해 경선과정에서의 잘,잘못보다는 본선 승리를 위해서 뛴 사람이 공천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방법론을 제시했다.


 한편 이번 한나라당 경선은 이 전 시장 승리로 막을 내렸지만, 울산 개표결과는 박 후보(1천637표)가 이 후보(1천517표)를 사실상 이긴 것으로 나타나 박 전 대표 진영에선 "조직력은 절대적 열세였지만 지역의 바닥 표심은 우리에게 있었다"며 결과에서 위안을 얻는 모습이었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