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의 성진지오텍 특혜 의혹 관련 검찰 수사가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으로 확대될 조짐이 나타나면서, 울산상의는 '성진지오텍 발' 검찰 수사 불똥이 지역 산업계로 튈까 좌불안석이다. 상공계가 사상 최악의 부진을 겪고 있는 가운데, 혹시라도 지역 경제계 수장이 조사를 받는 최악의 경우가 발생할 경우, 울산상의가 주도하는 울산중소기업청 설치와 상생의 노사관계 구축 등 산적한 현안 추진에 난관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1일 지역산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 포스코그룹의 성진지오텍(현 포스코플랜텍) 특혜 인수 과정에서 전정도(구속기소) 세화엠피 회장의 친형 전영도 울산상의 회장의 개입 여부를 수사하고 있다.

 전영도 회장이 지난 2010년 3월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과 이명박 정부의 실세들에게 동생 소유의 성진지오텍을 인수해 달라고 청탁한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와 관련 조만간 전영도 회장을 소환 조사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전영도 회장은 울산에서 산업용기계 제작업체인 일진기계·일진에이테크 등을 운영하면서 포스코의 성진지오텍 인수 직후 동생 전정도 전 회장과 함께 세화글로벌·유영E&L 등을 설립했다는 전언이다.

 성진지오텍의 특혜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울산상의 현 회장으로까지 확대될 분위기가 조성되자, 울산상의는 좌불안석이다. 전 회장이 지난 2월 제18대 울산상의 회장으로 취임한지 4개월 만에 수사선상에 오르는 상황을 맞자, 지역 산업계 현안 추진에 차질을 빚지 않을지 우려하고 있는 것.

 전 회장은 취임 이후 주력산업이 부진을 면치 못하자 울산중기청 신설과 노사문제 해결, MICE 등 울산형서비스산업 활성화 등 지역 산업계 위기극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며 정·관계, 재계 등 전방위로 움직이고 있던 터였다.

 그렇다보니 울산상의로서는 검찰 수사의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울수 밖에 없는 입장. 울산상공계 한 관계자는 "성진지오텍에 한정될 것 같던 수사가 확산되면, 안 그래도 울산산단 조성 이후 50년 만에 사상 최악의 실적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울산 경제계가 받을 타격은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울산 경제계 수장 수사라는 악재를 맞닥뜨리는 상황이 오지 않길 바랄 뿐"이라고 전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