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 현대중공업 노조의 유인물 인쇄업체 입찰비리 의혹을 두고 노조 내부에서 분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법적 문제가 없다"는 현 집행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현장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 급기야 강성 현장 조직 간 권력 다툼으로 번지는 분위기다.

 현재 중공업 노조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은 이 문제로 연일 시끄럽다.
 노조의 비리가 명백한 만큼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는 의견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고, 반면에 현 노조 집행부를 흔드는 음해라는 비난 글도 쇄도하고 있다.
 각 의견에는 반박하는 댓글이 달리며 그야 말로 이전투구 양상이다.

 이 가운데 25일에는 지난 2006년 노조의 오토바이 수리점 입찰 비리 사건과 관련한 글이 올라와 당시처럼 노조 비리 척결과 혁신을 위한 대책위원회가 필요하다는 글이 게시되기도 했다.
 글쓴이는 당시 노조 혁신 대책위의 출범을 알리며 노조 비리에 대해 조합원들의 동참을 호소한 내용과 함께 지금도 그때와 같은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담았다.

 그러나 이 글은 게시되자 곧바로 삭제됐고 이를 두고 또 다른 논란이 일고 있다.
 오토바이 수리점 입찰 비리는 당시 입찰서류를 빼돌리는 등 입찰을 방해한 혐의(입찰방해죄)로 전현직 노조간부 2명과 응찰 사업자 2명 등이 불구속기소된 사건이다.
 노조 간부 A씨는 노조가 후생복지사업으로 운영하는 오토바이 수리점 운영권 입찰과정에서 입찰 참여자인 강씨 등 2명에게 입찰 정보 등을 전해주고 2억여원을 받은 사실이 검찰 조사결과 드러났다. 

 10년이 지난 지금 노조 입찰 비리 사건이 재현됐지만 전개 양상은 사뭇 다르다.
 당시에는 합리 노선의 노조 집행부가 비리에 연루됐고, 강성 조직들이 일제히 이를 비난하면서 사건이 커졌다.
 그러나 최근 불거진 유인물 인쇄업체 입찰비리는 같은 강성 조직간 권력 다툼으로 사건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 현장 조합원들의 증언이다.

 복수의 현장 조합원들은 "현 집행부와 같은 강성 조직에서 지난 위원장 선거 때 후보 선출을 두고 갈등을 겪은 계파가 최근 또 다른 강성 현장 조직을 결성했고, 이 조직에서 현 집행부의 도덕성을 강하게 문제삼고 있다"며 "지금의 노조 내부 분열 양상은 강성 조직 간 권력 다툼의 연장선에 있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노조는 25일 오후 임시대의원 대회를 열고 1분기 정기 감사에 대한 보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번 입찰 비리에 대한 자체 감사 결과가 발표됐고, 이를 두고 현장에서는 대의원 간 심한 의견 충돌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