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생포 고래생태체험관'에 들여온 일본 돌고래가 수입 5일 만에 폐사한 것과 관련해 정치권도 비난성명을 내고 남구청의 반생태적인 행정 중단과 폐사에 대한 책임을 요구했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14일 성명을 통해 "남구는 장생포를 고래문화특구로 지정해 지역 대표 관광지로 삼겠다지만, 고래문화특구가 아닌 고래무덤특구라 할 수 있다. 게다가 폐사한 돌고래 수입과정은 비밀로 진행된 밀실행정의 결과다"면서 "남구청은 생태도시, 관광도시를 내세우면서 반(反)생태적이고 국민의 외면을 받는 행정을 자행하고 있다. 남구청은 돌고래쇼를 즉각 중지해 남은 네 마리의 돌고래를 방류하고 더 이상 돌고래 수입을 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리고 이번 돌고래 폐사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당 울산시당도 "남구청 고래생태체험관은 돌고래의 무덤이다"며 "밀실행정으로 전시작전 치루듯 돌고래를 수입하고 5일만에 죽게 한 책임자를 처벌해야한다. 이번 기회에 환경부와 해양수산부는 돌고래 수입을 전면 금지하라"고 요구했다.

 노동당은 또 "남구청이 진정 고래도시가 되고 싶다면 이제라도 돌고래를 방사하라. 울산 앞바다의 해양생태계 회복을 위해 진정성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살아있는 고래들이 돌아와 진정한 의미의 고래도시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녹색당도 같은 날 논평을 내고 "수족관에 들어가기 전 크레인으로 들려진 고래가 흘렸던 눈물은 고래가 전하는 마지막 호소였다"며 "하루 160km 이상 유영하는 돌고래를 10평도 채 안 되는 작은 수조에 가두려는 발상은 죽음을 강요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